얘들아, 마실 가자!
김강묵 외 지음, 마임 엮음 / 글로벌콘텐츠 / 2016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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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폭력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며 그 심각성도 여전한 것 같다. 아이들을 학교에 보내고 있는 부모 입장에서 누구라도 내 아이가 학교 폭력을 당하면 어쩌나 걱정하지 않는 사람은 없을 것이며 아울러 가해자가 되기를 원하는 부모 역시도 없을 것이다.

학교 폭력 문제를 비롯해 학급에서 벌어지는 크고 작은 문제들은 역시 일단은 관찰을 잘하는 것이 방법이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들이 작은 움직임도 감지해낼 수 있어야 혼자 고통받고 외로워하는 아이들이 줄어들 수 있을 것 같다.

 

이 책은 실제로 교육 현장에 있는 교사들이 읽으면 유용할 것이다. 학부모로서 이 책을 바라볼 때에는 교실에서 벌어지고 있는 문제들, 그리고 가해자와 피해자 아이들의 모습이 눈에 들어온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전적으로 교사에게만 의존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생각된다. 모든 교육의 출발점은 가정이듯이 감정이입능력, 공감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부모로서 더욱 더 큰 역할이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대부분의 가해 아이들은 이 능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피해자였다가 다시 가해자가 되는 이런 현실이 서글프기만 하다. 무언가 이를 끊어낼 힘이 있어야하는데 아직까지 우리 사회에서는 그런 움직임이 잘 보이지 않는다.

 

1부에서 학교에서 벌어지는 갈등들을 보여줬다면 2부에서는 이러한 갈등을 해결하고 좀 더 따뜻하게 마음을 나눌 수 있는 공간으로서의 교실을 만들기 위한 프로그램들을 보여주고 있다. 교사라면 이 책에 나와 있는 프로그램들을 적절히 활용해서 아이들을 상담하고 지도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책을 읽다보니 이 책에 언급되는 '공감대화카드'가 더욱 궁금해졌다. 어떻게 생겼나 실제로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공감대화카드를 통해서 가정에서도 아이들과 대화를 나눌 때 활용해보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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