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둘리지 않는 힘 - 셰익스피어 4대 비극에서 '나'를 지키는 힘을 얻다
김무곤 지음 / 더숲 / 201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을 아직 제대로 만나보진 못했다. 그나마 햄릿을 천천히 다 읽어보았던 것이 내가 만난 셰익스피어 4대 비극 전부인 것 같다. 이 책은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에서 세상에 휘둘리지 않는 나, 세상에 휘둘리지 않는 힘을 갖도록 찾아보는 역할을 한다. 4대 비극들을 통해 그러한 힘을 찾아보니 나에게는 색다른 느낌의 책이 분명하다.

 

이 책을 통해 4대 비극 전체를 읽어볼 수는 없지만 대략적인 줄거리가 상세히 나와 있고 등장 인물들이 잘 정리되어 있어 조금이나마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을 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아울러 이 책의 핵심 주제인 세상에 휘둘리지 않는 힘을 갖기 위해서는 주인공이 처한 상황과 주인공에 대해 심층적으로 접근할 수 있었다.

 

나 역시도 햄릿을 읽어보기 전에는 유명한 구절 때문에 햄릿은 우유부단한 사람인 줄 알았다. 하지만 오히려 책을 읽어보면 그와는 정반대임을 알 수 있다. 제대로 접해보지도 않고 어떤 인간을 규정짓기 보다는 좀 더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시각을 돕는다.

 

이 책에는 다양한 인간들이 등장한다. 그들을 이 책의 저자는 어떤 인간형으로 규정지어 놓았다. 이것이 절대적이라고 할 수는 없겠지만 어떤 인물을 바라보는 시각과 안목은 물론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상황을 놓고 볼 때 한 개인을 좀 더 자세히 들여다 볼 수 있게 된다.

세상에 휘둘리지 않는 힘도 결국 내 안의 나 자신이 갖고 있음을 느끼게 되었다. 비록 비극에 등장하는 인물들이긴 하지만 그들이 오히려 나와 같이 번뇌와 갈등을 하고 그 안에서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하는 인물들인 것 같아서 동질감 역시도 적잖이 느끼며 색다르게 읽어볼 수 있었던 것 같다. 그리고 이 책에 등장하는 무수히 많은 인물들 중 나는 어떤 점은 어떤 인물과 유사한지를 그리고 내가 싫어하는 것은 어떤 점인지 등을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였던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