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 노릇 아이 노릇 - 세계적 그림책 작가 고미 타로의 교육 이야기
고미 타로 글.그림, 김혜정 옮김 / 미래인(미래M&B,미래엠앤비) / 2016년 3월
평점 :
절판


세계적인 그림책 작가 고미 타로가 전하는 교육 이야기. 그는 교육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고 있을까 궁금했던 점들이 한방에 해결되는 책이네요. 이 책은 저자가 우리나라 어른들에게 쓴 책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나 일본이나 어른들은 다 비슷하구나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사람이 무릇 자신에게 알맞는 노릇을 한다는 것은 굉장히 어렵다는 것을 새삼 깨닫습니다. 아이를 키우다보면 육아서에서 자주 보던 이론적인 내용들과 자신의 행동이 일치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면서도 일단 행동을 하고 나서 나중에 후회하는 엄마들이 많을 거란 생각이 듭니다. 저 역시도 그러니까요. 어른이라는 것은 그냥 단지 나이만 먹었다는 의미가 아니라 그에 알맞는 노릇을 해야 진짜 어른다운 어른이 될 수 있겠지요. 사실 ~답다라는 것도 어려운 말이긴 하지만요. 우린 어쩌면 진짜 어른다운 어른이 아니면서 그저 나이나 권위를 내세워 어른인 척하고 있으면서 아이들에게 아이 노릇을 강요한 건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문득 이 책을 보다 아이 노릇에 대하여 이런 생각이 들더군요. 아이가 아이답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금 우리 어른들이 무얼 해주고 있는가 하는 생각 말이죠. 어른 노릇하기도 힘들지만 아이들에게 진정한 아이다움을 간직하게 해주는 역할 역시도 어른들이 빼앗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고미 타로의 간결한 그림들이 더 많이 와닿았습니다. 그리고 그림들이 좀 더 많이 담겨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해봅니다. 흔히들 문제아에게는 반드시 문제 부모가 있다는 말을 우리도 많이 사용합니다. 이 책은 어쩌면 우리가 많이들 사용하고 있고, 들어보았던 내용들일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우리 어른들에게 그렇게 따끔한 일침을 가하고 있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편하게 읽으면서 스스로 사고를 해보도록 하는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