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인문독서의 기적 - 인성, 통찰력, 학습력을 모두 잡는 인문독서 실천 로드맵
임성미 지음 / 북하우스 / 201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소 책을 좋아하는 저는 인문 서적에 대해서도 관심이 많습니다. 그리고 인문 서적하면 당연히 떠오르는 것은 철학이나 문학, 고전 입니다. 한동안 우리 사회에서도 고전 읽기에 대한 열풍이 불더니 최근엔 고전과 아울러 인문학이란 말이 들어간 책의 제목을 심심찮게 볼 수 있는 걸 보면 인문학 열풍도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소 인문학은 어른들에게 적합하다고만 생각해왔는데 요즘엔 초등학생이나 어린이들을 위한 인문학이란 책들도 종종 눈에 띄더라구요. 이 책을 읽다보니 인문학은 제가 생각한 것처럼 어려운 것들이 아니더라구요. 책 제목만 봤을 때는 인문학 책들을 읽는 독서에 관련된 것이라고 짐작했는데 이 책은 꼭 인문학 책을 읽히는 것만이 인문 독서는 아니라고 이야기합니다. 특히 아이들이 책과 친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인문학적 소양을 기르는데 토양이 된다는 것이죠. 이 말을 들으니 한결 이 책을 보기가 수월해지고 마음이 편해지더라구요. 우리 아이도 그냥 생각하며 즐겁게 독서를 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자 이런 편안한 마음이 들어요.

 

이 책 속에는 아이들이 책과 친해질 수 있는 유용한 팁들이 많이 있습니다. 초등학생이 된 우리 아이에게 필요한 것은 말하기와 읽기더라구요. 수준에 맞는 쉬운 책을 골라 아이가 자신있게 읽을 수 있도록 하고 소리내어 읽을 수 있도록 하라고 나와 있네요. 사실 우리 아이는 소리 내어 책을 읽지 않는 편이라 이 부분은 살짝 고민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도 책 속에 나와 있는 것처럼 저도 아이에게 요즘은 책에 대한 질문을 하면 아이가 내용을 잘 파악하고 있구나 하는 점검은 되더라구요.

 

인문 독서에 대한 책이라 과학책에 대한 이야기가 들어 있을지 몰랐는데 저에게는 매우 유익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 아이가 다른 분야의 책들에 비해 과학책은 다소 많이 보진 않는 편이여서 어떻게 하면 과학책과 친해지게 할 수 있을까 고민을 많이 하고 있었거든요. 호기심을 갖고 궁금한 것부터 읽게 하는 방법이 우리 아이에게 지금 필요한 부분들이 아닌가 싶네요.

 

책을 통해 우리 아이가 좀 더 유연한 사고를 갖고 더 나아가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 공감하며 사는데 그 바탕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좀 더 아이의 인문 독서에 힘써야겠다는 생각도 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