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논쟁 역지사지 생생 토론 대회 10
이기규 지음, 박종호 그림 / 풀빛 / 2016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평소 교육에 관심도 많고 하다보니 이번 책은 아이도 그렇지만 오히려 제가 더 관심있는 주제가 아니였나 싶네요. 우리나라 교육에서 많은 논쟁이 되었던 주제들도 있고 최근에 떠오르고 있는 논쟁거리들도 있더라구요. 이미 예전부터 많은 논쟁거리인 사교육 찬성, 반대에 대한 논쟁부터 선행학습의 찬반, 상대평가냐 절대평가냐 이런 익숙한 주제들도 많이 나옵니다. 반면 새롭게 생겨난지 몇 년 되지 않은 혁신학교와 관련해서 혁신학교가 좀 더 효과적인지 아니면 특수목적고나 국제고가 좀 더 효과적인지에 관련된 내용도 다루고 있습니다.

 

요즘엔 학교 수업에서도 토론을 하는 경우가 예전보다 많은 모양이더라구요. 그래서 '역지사지 생생 토론 대회' 시리즈를 읽다보면 아이가 학교에서 다루는 주제들도 책에서 이미 본 거라고 이야기할 때가 많더라구요. 이 시리즈를 통해 아이가 토론에도 자신감이 생기는 모양이에요. 학교 현장에서는 교육을 주제로 토론을 많이 할지는 잘 모르겠지만 왠만한 주제들을 다 다루고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될 듯해요.

 

사람마다 가치관이 다르기 때문에 이렇게 양쪽의 주장과 근거들을 생각하다보면 아이 스스로도 자신의 생각을 다시금 정립하고 다른 편의 입장도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니 좋은 것 같아요.

특히 저는 이번 책에서 혁신학교와 특수목적고, 국제고에 관련된 부분이 무척 흥미롭더라구요. 책 목차를 봤을 때 부터도 이 부분이 무척 궁금했구요. 이를 대변하는 주제가 바로 경쟁이냐 아니면 협동이냐 하는 거구요. 학교 현장에 있는 아이들은 어떤 입장이 더 많을지 궁금해지기도 하구요. 저는 개인적으로 그동안의 경쟁 분위기에서 협동으로 가는 것이 좀 더 바람직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많이 들더라구요. 그리고 이를 뒷받침해주는 근거로 공부를 잘하는 학생들만 모여있는 것보다는 공부를 잘하는 학생과 못하는 학생이 함께 공부할 때 학력 수준이 높아진다고 하네요. 그래도 공부를 잘하는 학생들 입장에서는 경쟁 분위기를 더 선호하는 경우도 많이 있을 것 같긴 하지만 우리 교육이 협동하며 함께 배우는 분위기고 나아가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나 하는 개인적인 생각이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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