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는 십대를 위한 토론 콘서트 : 과학 - 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10가지 과학 쟁점 꿈결 토론 시리즈 4
서강선 지음, 방상호 그림 / 꿈결 / 201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각하는 십대를 위한 토론 콘서트>는 흥미도 있으면서 토론의 쟁점이 되는 부분들도 살펴볼 수 있어서 아이는 물론 저 역시도 좋아하는 책이랍니다. 이번엔 과학 분야를 다룬 책이 새로 나왔네요.

영화 속에서 살펴보는 재미있는 과학 쟁점들은 아이의 흥미를 사로잡기에 충분합니다. 시간 여행이나 외계에 지적 생명체가 존재하는가 등의 주제도 흥미롭지만 우리 아이가 관심을 많이 보인 것은 일본은 언젠가 침몰할까하는 것이었답니다. 이 주제는 저 역시도 매우 궁금하기도 하고 흥미롭더라구요. <일본 침몰>이라는  영화가 일본에서 만들어졌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당시 일본은 어떤 마음으로 영화를 제작했을까 궁금했던 기억이 나더라구요. 영화는 보지 않은 터라 알 수 없지만요. 아무튼 일본이 침몰할까라는 주제가 토론의 쟁점이 어떻게 될 수 있을까 하는 부분이 제일 궁금했습니다. 어떤 내용으로 입장이 갈릴지 궁금했거든요. 일본 침몰이 현실화될 것인가 하는 부분은 일본의 지리적 위치와 관련이 있더라구요. 일본이 판이 소멸되는 지역에 있으니 육지가 점차 사라질 것이라는 입장과 지각변동은 예상되지만 육지인 부분이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는 두 가지 입장이 대립되더라구요. 책을 읽다보니 문득 일본 사람들은 일본 침몰에 대해 어떻게 예상들을 하고 있고 어떤 입장이 많은지 궁금해지더라구요. 아무튼 영화를 통해 쉽게 과학적 쟁점을 접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인간은 원숭이에서 진화한 것일까라는 주제 역시 토론 방법의 재미까지 함께 느낄 수 있어 좋았습니다. 찬성과 반대로 나뉘어지는 토론 이외에 내용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모자의 색깔별로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니 아이들이 주제에 대해 일목요연하게 정리하는데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더라구요.

 

영화 속 재미있는 과학 쟁점 이야기에 이어 이론 속 똑똑해지는 과학 쟁점 이야기, 그리고 사회 속 시야가 넓어지는 과학 쟁점 이야기로 크게 3부로 이루어져있으며, 총 10개의 쟁점을 만나볼 수 있는 책입니다. 과학 기술의 발달이 우리 삶에 편리함과 안전함을 가져다줄 것인가 하는 문제도 앞으로 우리가 과학 기술을 어떻게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한지를 생각하고 돌아보게 만들어주더라구요. 책 곳곳에는 아이들이 읽으면서 다소 생소하거나 어려워 할만한 단어들의 의미를 잘 정리해 놓아서 상식과 교양을 넓히는데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