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진 신세계 문예출판사 세계문학 (문예 세계문학선) 2
올더스 헉슬리 지음, 이덕형 옮김 / 문예출판사 / 199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명한 책인 줄은 잘 알고 있었지만 직접 읽어보긴 처음이네요. 유명한 소마에 관련된 이야기만 알고 있었는데 정말 읽기를 잘했다 싶어요. 사실 꼭 읽어보고 싶었던 책인데 첫 부분은 머리에 잘 들어오지 않아서 한참을 읽은 것 같아요.

 

우리가 지금 살고 있는 세계가 야만 세계라는 생각은 한 번도 해본 적이 없는데 이 책에서는 지금 현재 우리의 모습이 야만인, 그리고 소마에 의해 감정들을 치유받고 계급에 의해 나누어진 사회를 문명 사회로 그리고 있답니다. 정말 아이러니한 것은 야만인이야말로 인간다움을 간직하고 있다는 것이죠.

 

책을 읽는 내내 공상과학영화를 보는 것 같은 착각을 느꼈어요. 영화의 소재로도 아주 손색없겠다 싶구요. 과학의 발전으로 인해 오늘날 많은 것들을 이루었지만 이 책에서보면 과학이나 예술, 종교 등을 접하지 못하게 함으로써 사회의 안정과 질서 유지에 중점을 두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답니다. 어찌보면 인간의 복잡한 감정의 소용돌이에서 소마라는 약을 먹고 해방될 수 있다고 하면 정말 인류 발전에 큰 공헌을 했다고 볼 수도 있는 소마가 결국은 우리의 자유를 통제하고 우리의 생각을 지배하고 있는 독에 불과하다는거죠.

 

계급이 정해진 상태에서 태어나 정해져 있는 것들만 행하면 되는 수동적인 삶이지만 사회 전체로 본다면 안정적이기 때문에 통제가 잘 되고 관리가 쉽다는 장점이 있죠. 하지만 만약 내가 원치도 않는 계급으로 태어나 어릴 때부터 주입된 사고에 따라 산다면 그것은 꼭두각시일 뿐이란 생각이 듭니다. 책 속에 나오는 존이라는 야만인을 통해 인간다움이라는 것은 어떤 것인지에 대한 물음을 제시해줍니다. 존은 총통을 향해 "이곳에는 희생을 치를 가치가 있는 것이 전혀 없습니다."란 말을 합니다. 어찌보면 크게 생각하며 살 일도 없을 것 같아요. 아울러 생각하지 않고 그냥 주어진대로 사는 삶이 얼마나 위험한 것인지 경각심을 갖게 합니다. 인간이 인간다움을 잃으면 더 이상 인간이 아니라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던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