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성장 보고서 - 어른들이 꼭 알아야 할 대한민국 평균 초등생들의 진짜 솔직한 이야기
EBS 초등성장보고서 제작팀 지음, 조선미 감수 / 지식채널 / 2014년 7월
평점 :
품절


ebs 다큐프라임에 나온 책들은 대체로 방송을 통해서 보거나 좀 더 세부적으로는 책으로 만나봤는데 <초등성장 보고서>는 전혀 방송에서 본 적이 없어서 더욱 더 내용이 궁금했답니다.

오늘날 초등학생들의 삶을 보면 일찌감치 공부에 찌들어 행복과는 거리가 멀 것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이 책을 보면서 아이들이 느끼는 것은 내가 부정적으로 바라보았던 것들과는 다른 부분들도 많다는 생각을 하면서 희망을 갖게 된 것 같아요. 퍽퍽한 일상에서 속마음은 예상외로 긍정적이라고하니 그동안 제가 바라본 모습들은 우울한 겉모습만 본 것 같더라구요.

 

사춘기를 겪는 초등학교 5,6학년 아이들... 저도 아이들을 키우다보니 중학교 가서 변해버릴까봐 걱정이 많이 되더라구요. 아이가 사춘기를 겪으면 그 누구보다 당황하는 사람이 부모라고 들었는데 무엇보다도 아이 스스로가 가장 당황한다는 말이 마음에 새겨집니다. 누구나 겪는 시기니까 그냥 괜찮다고 하면서 대수롭지 않게 여겨도 안 된다고 하네요. 이 시기에 더 많은 것들을 경험하고 인성적으로 올바른 아이로 자랄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은 부모로서 무척 중요한 것 같아요.

 

그 어느 때보다도 인성 교육이 절실한데 요즘은 초등학교에서도 인성 교육보다는 사교육에 치어 경쟁 구도 속에서 살아가는 아이들의 모습이 눈에 선합니다. 부모들도 아이들의 이야기에 진정으로 귀 기울이고 그들을 이해하고 소통하려는 노력이 없다면 우리 아이들이 점점 더 힘들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이들의 속마음을 들어볼 수 있었던 것 같아서 이 책에 나와 있는 내용들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안타까운 대한민국의 현실도 살펴볼 수 있었고 하지만 어른들의 노력으로 충분히 아이들의 긍정적인 속마음을 잘 어루만지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끌어낼 수 있겠단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