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나라의 앨리스 미래인 청소년 걸작선 38
안트예 스칠라트 지음, 이덕임 옮김 / 미래인(미래M&B,미래엠앤비) / 201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십대들의 사이버 폭력 문제가 얼마나 심각한지 잘 알고 있다보니 그래서 이 책이 더 남일 같지 않게 현실적으로 다가오더라구요. 처음엔 얼핏 제목을 보고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가 다시 번역되어 출간되었나 싶었는데 자세히 보니 인터넷 나라더라구요. 제목을 어쩜 이리도 잘 지었을까 웃음이 나왔답니다.

'질주하는 리타'로 블로그 상에서 더 유명한 앨리스는 인터넷에서 늘 자기가 하고 싶은 말을 마음대로 내뱉어버려 많은 사람들에게 상처를 주고 있지만 정작 본인은 그 심각성을 잘 알지 못합니다. 선생님들은 물론 친구들의 험담도 그곳에선 얼마든지 신나게 할 수 있죠.

마치 요즘 우리 아이들이 그런 것과 똑같게 말이죠. 최근엔 우리도 점점 많은 사이트가 생겨나 아이들이 이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고 악용하는 사례가 많이 늘은 것 같은데 그 아이들도 앨리스처럼 전혀 잘못이나 죄책감을 느끼지 못한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가 아닐까 싶어요.

자신의 일거수일투족을 블로그에 사진과 함께 기재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고 있는데 예전에 일본에서는 유괴범이 아이를 납치하는데 악용했던 사례도 있었다고 들었어요. 아무렇지도 않게 자신들의 일상을 올리는 사람들이 이렇게 범죄에 노출될 수 있고 자신의 정보를 마구 마구 보여주는 것이란 인식을 좀 더 할 필요성이 있겠다는 경각심도 이 책을 통해 느낄 수 있었답니다.

십대들을 위한 청소년 문학인 만큼 학교에서 벌어질 수 있는 소재를 택했고 그리고 무엇보다도 자신의 가장 친한 친구가 앨리스를 공격한다는 점이 무척 현실적으로 다가오더라구요. 실제로도 많은 아이들이 가장 친한 친구에게 배신(?)당하는 사례를 경험한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거든요. 앨리스는 자신이 남들에게 준 상처에는 전혀 무신경한 인물이였지만 자신이 막상 누군가로부터 자신의 사진이 공개된 사건을 계기로 그제서야 심각성을 조금씩 알아가게 됩니다. 남에게 내가 사이버상에서 하는 일들은 괜찮겠지하고 넘기는 요즘 아이들에게 경각심을 일깨워주는 책이여서 많은 청소년들에게 꼭 추천하고 싶은 책이랍니다.

인터넷 사용도 좋지만 이제는 그 어느 때보다도 인터넷 에티켓을 갖고 사용할 때가 아닌가 싶어요. 제대로 사용할 수 없다면 아예 사용하지 않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 될 수도 있을 것 같구요. 내가 무심코 한 행동이 큰 재앙이 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우리 모두가 명심해야할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