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의 마을 오라니 철학하는 아이 1
클레어 A. 니볼라 글.그림, 민유리 옮김 / 이마주 / 201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도 아기자기하고 내용 역시도 마음을 따뜻하게 해주는 그림책이네요. 아버지의 마을 또는 아버지의 고향을 찾아가보고 그 곳에서 아름다운 것들을 보고 느끼며 자라는 요즘 아이들이 몇이나 있을까 싶은 생각이 듭니다. 이 책에서는 아버지의 마을 오라니라는 동네에서 이웃들과 함께 살아가는 소소한 일상들 또는 우리 인생에서 거쳐가는 일들을 경험하게 되는 내용들을 담고 있답니다.

 

이 마을 사람들은 무엇이든 함께 하고 함께 나누는 사람들이라는 인상을 받았답니다. 요즘이야 워낙 개인주의가 심하고  주변 이웃들이 어떻게 살든 관심이 없는 경우가 많지만 이 마을 사람들은 소소한 것들을 함께 나누는 모습이 보기 좋네요. 아이가 태어나면 그 집에 우르르 찾아가서 아기를 보기도 하고 친척 아저씨네 아이스크림 가게에서 아이스크림을 먹기도 하지요.

약간 우리네 시골 풍경을 보는 듯한 느낌도 드는 오라니 마을... 그 속에서 아이들은 다양한 경험을 하며 배웁니다. 물론 죽음을 마주하게 되는 경험이라든지 그런 것은 아이의 입장에서 약간의 충격일수도 있지만 그러한 것들도 전부 우리 삶의 한 부분이라는 걸 알 수 있게 도와주는 것 같아요. 삶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고민도 해볼 수 있지 않나 싶구요.

 

새삼 아이들이 자라나는 환경 속에서 배우는 것들이 얼마나 많은지를 느끼게 되네요. 이웃들과의 따뜻한 교류 같은 것은 부모가 환경을 만들어주지 않으면 현대 사회에서는 무척 어려운 일인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말이 실감납니다. 서로 어울려 살아가는 것이 너무나도 당연한 모습의 오라니 사람들...

어른인 제가 읽어도 마음이 따뜻해지면서 뭔가 남는 듯한 느낌이 들었어요. 아이도 이 책을 보면서 그림도 예쁘다고 하고 다른 나라의 풍경이 색달랐는지 다른 나라에 가보고 싶다는 이야기도 합니다. 아이가 아빠나 엄마의 고향에 가보고 싶다고 이야기를 하길 바랐지만 그건 저의 욕심이였네요. 아무튼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는 삶의 가치를 전해주기에는 충분했던 그림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