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꼭 읽어야 할 스토리텔링 육아
이영애 지음 / 지식채널 / 2014년 5월
평점 :
품절


아이들을 키우면서 육아서에 관심을 많이 갖게 되었고 어떨 때는 읽을 때 뿐이다싶은 육아서들도 더러 접하게 되는데 이 육아서는 우선 스토리텔링으로 되어 있다는 점에서 기존의 많은 육아서들과는 차별되는 것 같네요.

우리에게 알려진 이솝우화를 비롯한 신화들 등등 많은 이야기들을 들려주면서 그 속에서 부모로서 꼭 알아야하는 육아의 방법들을 알려주고 있어서 편안한 마음으로 읽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육아서를 많이 읽어본 사람으로서 공감이 가는 것은 역시 육아서를 통해 많은 정보를 수집하려고 하는 것보다는 내 아이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랍니다. 가끔은 무척 좋다고 알려진 유명한 육아서를 통해서도 내 아이에게 별로 효과를 거두지 못할 때가 종종 있잖아요. 우리 아이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를 생각해 볼 수 있는 육아서에요.

저는 우리 아이가 가끔씩 자기가 하는 활동들에 대해 자신감을 잃고 소심해질 때가 많아서 이 점이 걱정이였거든요. 아이의 육아에서 자존감과 결부되지 않는 것은 없다는 생각이 들어요. 자존감과 떼어놓고는 육아를 설명할 길이 없네요. 특히 아이의 자존감을 키우려면 부모 먼저 자존감을 갖고 있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절실히 느꼈답니다. 부모 먼저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알고 어떤 단점이나 문제점이 있는지를 알고 육아를 시작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스토리텔링 육아라 그런지 엄마들이 부담없이 이야기를 하나씩 읽어나가면서 그 속에서 교훈들을 발견하고 그것을 내 아이와 연관지어 적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물론 모든 부분들을 다 받아들이기엔 벅차겠지만 아이의 특성을 잘 알고 있다면 이 책 중에서도 우리 아이에게 어떤 부분들을 좀 더 신경써서 해줘야할 지 알 수 있을 것 같네요.

이야기를 통해 만나는 육아 이야기... 부담스럽지 않으면서 부모도 육아서를 읽는다는 느낌보다도 편안하게 이야기를 접할 수 있어 좋은 것 같아요. 저만의 독서를 한다는 느낌으로 이 책을 읽어나갈 수 있었거든요. 육아서들을 읽을 때면 좋은 점들도 많지만 약간의 부담감을 가지고 어떤 면들을 우리 아이에게 써먹어야하나 하면서 과제하듯 읽었던 적도 더러 있었던 것 같은데 이 책은 그렇지 않아서 좋았어요.

저도 이 책을 보면서 다른 방법들도 많은 도움이 되었지만 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가 좀 더 자존감을 갖고 생활할 수 있는지에 더욱 주목하게 되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