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 학교폭력의 이론과 실제
박병식 외 지음 / 시간여행 / 2014년 2월
평점 :
품절


학교 폭력 문제가 심각함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이로 인해 목숨을 잃게되는 경우까지 생기게 되어 정말 학교 폭력이 얼마나 심각한지는 물론이거니와 이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저절로 관심이 가게 된다.

학교 폭력의 심각성 때문인지 학교 폭력을 다루고 있는 책들이 더러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된다. 하지만 대부분 뭔가 근본적인 대책이나 예방책을 내놓고 있다기 보다는 심각성만 조금 드러내고 그치는 경우가 많았던 것 같다. 그래서 실질적인 도움을 받고 싶어 책을 손에 들었다가도 별로 큰 도움이 되지 않았던 경험이 많았다. 그런데 이 책은 정말 어쩌면 이렇게도 학교 폭력에 대해서 실질적이면서도 현실적으로 접근하고 있는지 나에게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특히 학교 폭력 문제를 저자가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는 물론이고 학교 현장에서 논의되는 부분들을 명확하게 짚어주고 있어서 교사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어쩌면 이렇게도 궁금한 것들을 콕콕 짚어서 다뤄주고 있는지 이 책 한 권이면 학교 폭력에 관련된 왠만한 것들이 해결되지 않나 싶을 정도이다.  학교 폭력법의 내용도 알 수 있었고, 특히 학교 현장에서 논란이 되고 있다는 가해자의 생활기록부에 내용을 기재하는 부분에 있어서도 왜 그것이 논란이 되고 있는지를 세세히 알아볼 수 있었다. 단순히 가해 학생의 인권 차원에서 그런 것이 아니라 법의 형평성 문제와도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던 것 같다.

학교 폭력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 그리고 이를 어떻게 예방할 수 있는지 등의 부분에서 상세한 정보와 지식을 제공해주고 있어서 학교 폭력에 있어서 이 책 한 권 정도 소장하고 있을만한 가치가 있는 책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