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쥐팥쥐전 빛나는 우리 고전 그림책 시리즈 6
권순긍 지음, 김종도 그림 / 장영(황제펭귄) / 2014년 2월
평점 :
품절


서양의 동화도 그 원작보다는 우리에게 순화되어 전해져오는 이야기를 훨씬 더 많이 보고 자랐기에 잔인한 원작 이야기를 알게 된 것이 그리 오래되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고전 동화로 알려져있는 콩쥐팥쥐전도 원래는 동화가 아닌 어른들을 대상으로 한 이야기라고 하니 처음 알게 된 사실에 더욱 더 원작이 알고 싶더라구요. 더군다나 신데렐라와 비슷한 면도 많아서 원작은 어떤지 더욱 궁금하더라구요.

정말 신데렐라와 닮아도 너무나도 많이 닮은 면이 있는 것 같습니다. 어떤 이야기가 먼저 만들어졌을까 문득 궁금해지더라구요. 우리 아이도 콩쥐팥쥐 이야기를 접해본 적은 있습니다. 전래동화 책에서 보긴 봤지요. 그런데 제가 어릴 때에도 콩쥐팥쥐 이야기는 구박만 당하던 콩쥐가 착한 심성 덕분에 나중에 좋은 짝을 만나 결혼한 이야기로만 기억이 납니다. 그 뒤 이야기는 제가 기억을 못하는 건지는 잘 모르겠지만 굉장히 생소하더라구요.

결혼해서 잘 살고 있는 콩쥐를 찾아간 팥쥐가 콩쥐를 연못으로 밀어넣었다니요. 그러고보니 어렴풋이 콩쥐팥쥐 이야기에 연꽃이 나왔던 기억이 조금은 나는 듯 합니다. 팥쥐를 자기 짝인 줄 착각한 감사에게 젓가락 짝이 맞지 않는 것은 알면서 사람 짝 바뀐 것은 모르냐며 감사가 알도록 알려줍니다. 그래도 우리의 고전에서 권선징악을 담고 있다는 것은 변함없는 사실인 것 같습니다.

우리의 정서를 잘 담아내고 있는 그림책이란 생각을 책을 보는 내내 했답니다. 그림 역시도 우리 분위기에 잘 맞는 것 같아요. 콩쥐팥쥐전이란 우리 고전에 대해서 기존에 보던 책과는 조금 다르게 살을 붙여 아이에게 고전의 묘미까지 함께 느끼게 해 준 책이 아닌가 싶습니다. 또 이렇게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우리의 고전 동화지만 원작과는 조금 다른 이야기들이 있다면 보고 싶어지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