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의 선물 - EBS <부모> 김영훈 박사가 체험한 효과
김영훈 지음 / 국민출판사 / 201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엔 남편에게 꼭 읽혀야겠다고만 생각했다. 요즘 워낙 육아에 있어서도 아빠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려져 있기 때문에 더욱 그랬다. 이 책은 처음 목차를 쭉 흩어본 후에 남편에게 보여주기 전 내가 먼저 다 읽어버렸다. 물론 아빠의 역할이 중요한 부분들이 많이 나와 있지만 여느 육아서보다 훌륭하다는 느낌도 조금 받게 되었다. 남편이 할 수 있는 부분들은 남편이 함께 해주면 좋을 것이고 이 책에 나와 있는 중요한 내용들은 엄마로서도 꼭 필요한 내용들이 많이 있었다.

 

이 책에는 김영훈 박사가 체험했다고 하는 효과들이 많이 나와 있다. 과학적으로 설명하고 있어 조금 더 귀가 솔깃해지고 관심이 가는 것도 사실이다. 그 동안 기존의 책들은 엄마표 놀이들이나 엄마표 독서와 관련된 책들이 대부분이였는데 이 책에서는 연령에 따른 아빠 놀이라든지 아빠가 읽어주는 연령별 그림책 등 유익한 정도들도 많이 있었다. 아빠가 책 읽어주는 것도 엄마가 읽어주는 것 못지 않게 중요하다는 것도 알 수 있었고, 아빠와의 놀이를 통해서 사회성을 기르는 것은 물론이고 창의성 등 다양한 사고력까지 이끌어 낼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아이와 많이 놀아준다고는 하는 나 역시도 체력이 뒷받침이 안 되어 그런지 금새 몸이 힘들어짐을 느낀다. 그러다보니 몸으로 하는 놀이보다는 가만히 앉아서 할 수 있는 소꿉놀이, 역할놀이라든지 아니면 책 읽어주기 같은 활동들이 대부분인 것 같다. 아이들과 스포츠를 할 수 있다든지 하는 부분들은 아빠가 그 역할을 담당해주면 좋을 것 같다.

 

아이에게 올바른 습관을 기르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 부분들이 이 책 곳곳에서 발견된다. 그 중에서도 미루지 않는 습관을 길러주는 것은 정말 무척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 외에도 내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많이 고민하는 부분인 회복탄력성에 관련된 것들이다. 회복탄력성을 길러주고 싶은데 그게 생각만큼 쉽지 않아 늘 고민이다.

 

이 밖에도 아빠 효과로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는 더욱 생생하게 느껴져서 그런지 흥미로우면서도 다시 한번 아빠의 역할이 그만큼 중요하구나 하는 생각을 갖게 한다. 분명 육아에 있어서는 부부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것이지만 아빠가 아이에게 줄 수 있는 작은 선물로 인해 아이에게는 인생이 달라질 수도 있다는 것을 생각하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