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쟁이 김 선비 옛 그림에 쏙 빠졌네! - 김홍도의 풍속화로 보는 조선 시대 생활 이야기 궁금쟁이 김 선비
박승주 지음, 백명식 그림 / 개암나무 / 201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명화를 보면서 그 당시의 모습들을 살펴보고 명화 속에 숨겨진 이야기나 관련된 이야기를 들어보는 것을 제가 개인적으로 좋아합니다. 그런데 아이 책에도 그런 책이 나왔더라구요. 조선 시대의 화가 김홍도의 풍속화들을 보면서 그 당시의 생활 모습을 살펴볼 수 있는 그런 책이랍니다. 책 제목처럼 궁금쟁이 김 선비가 김홍도의 풍속화에 쏙 빠졌답니다. 과거를 보러가는 김 선비를 통해 궁금증들을 풀어보고 그 과정 속에서 김홍도의 풍속화도 천천히 감상할 수 있답니다.

 

옛날에 김 선비가 살았는데 그는 과거를 보려고 열심히 공부했지만 번번히 시험에 떨어졌어요. 왜냐하면 워낙 궁금한게 많고 궁금한 것이 있으면 참지 못하는 성격이다보니 여기 저기 참견하느라 매번 지각을 해서 떨어진 것이지요. 이번에 또 궁금쟁이 김 선비가 과거를 보러가는데 이번엔 과연 과거 시험에 합격할 수 있을까요? 김 선비를 따라가면서 책을 읽는 재미를 느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아이도 글밥도 많지 않고 글씨도 크고 그래서 금새 읽더라구요. 재미있다면서 나중엔 김홍도의 작품들만 하나씩 다시 넘겨보면서 살펴보더라구요.

 

 

어디선가 들려온 아이 울음 소리에 김 선비 그냥 지나치지 못하고 들여다보는데 훈장 어른께 혼나는 아이의 모습을 서당에서 발견했네요. 이 그림이 바로 유명한 <서당>이라는 작품이네요. 작품 제목은 몰라도 아이들도 많이 봤을만한 그림이죠. 김 선비를 뒤따라다니는 돌쇠는 과거에 늦을까봐 조마조마한데 김 선비는 또 마을 잔칫집을 기웃기웃 거립니다.

어쩜 이렇게 김홍도의 그림들을 잘 연결해놓았을까 싶을 정도로 그의 작품들을 많이 만나볼 수 있네요. 그리고 또 한 가지는 그림들을 보면서 궁금한 것들은 뒷 편을 찾아보면 궁금증이 해결된답니다.

옛날 사람들은 어떤 옷을 입고 생활했으며, 어떤 놀이들을 즐겼는지 그리고 어떤 도구들을 사용하면서 살았는지, 어떤 음식을 먹고 어떤 곳에서 공부를 하고 어떤 악기들을 사용했는지 등등 조선시대 생활상을 살펴볼 수 있어서 정말 좋더라구요. 저도 고누 놀이가 무엇인지 이 책을 통해 배웠네요. 아이 책을 같이 보면서 저 역시도 배우는 것들이 많네요.

 

김 선비는 어떻게 되었냐구요? 여기저기 다 참견하고 돌아다니다 간신히 과거 시험장에 들어가 결국 장원 급제 하게되었답니다. 어느 고을 원님이 되어 여기저기 참견하는 성격으로 백성들의 이야기를 듣고 해결해주었답니다.

미술과 사회가 책 한 권에 어우려진 통합 교과 동화라고 소개되어 있는데, 저는 그 이상이었습니다. 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이런 책을 자주 접하면 자연스럽게 미술과 사회에 관심을 갖게 되어 좋을 것 같아요. 우리 조상들의 생활 모습도 살펴볼 수 있어 좋았구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