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게 뭐야! 날마다 그림책 (물고기 그림책) 17
탕무니우 글.그림, 남은숙 옮김 / 책속물고기 / 2013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처음엔 그냥 아이의 그림책이라고만 생각하면서 봤는데 이 책은 그 이상의 것들을 담고 있더라구요. 예술에 대한 생각을 해볼 수 있는 책이더라구요.

 

텅비어서 휑한 작은 마을의 공원. 동물들은 이 곳을 지날 때마다 고민을 해왔어요. 재미난 것이라도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을 한 거죠. 그러다가 맞은편 산에 사는 유명한 조각가를 떠올리며 공원에 멋진 조각상을 하나 만들어달라고 부탁을 하기로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동물들은 저마다 자신을 닮은 조각상이 세워지길 바란다는 거죠.

기린은 기다란 목을 가진 조각상을 바라고, 코끼리는 길고 커다란 코를 가진 조각상을, 사자는 붉은 갈기가 있는 조각상을 바랍니다. 동물들은 자신이 원하는 조각상을 이야기하는데 모두다 자신을 닮은 조각상을 원하고 있네요.

 

조각상을 만들어주기로 한 쿠시 선생은 녹이 슨 커다란 쇳조각을 하나 끌어다 놓고 며칠이 지나도 꼼작을 안하네요. 동물들은 불안해 했지만 쿠시 선생은 며칠이 지난 후에야 조각상을 만들어냈네요. 동물들은 저마다 자신들을 닮지 않았다면서 별다른 관심을 두지 않게 되죠.

 

한참이 지난 후에 동물들은 이상하게 생긴 조각상이 있다면서 모여드는데 까마귀 한 마리가 날아와서 조각상을 보고는 기린을 닮은 것 같다고 하네요. 그러더니 코끼리를 닮은 것 같다고도 하고, 사자 갈기를 닮은 것 같다고도 하네요. 원숭이가 춤추는 모습을 닮은 것 같다고도 하고요. 이 조각상은 보는 사람에 따라서 다양하게 보이는 조각상인가봅니다.

 

동물들은 자기를 안 닮았다고 투덜댔지만 이 조각상은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서 다양하게 보이는 조각상인가봐요. 예술이란 작품을 보면서 감상하는 사람의 생각과 감정이 실리는 것이란 걸 보여주는 것 같아요. 아이와 함께 미술관에 가본 적이 있는데 작품 감상에 대해서 생각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던 것 같아요. 실제와 얼마나 닮았는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다양한 시선으로 작품을 바라볼 수 있는 것이 중요한 것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