뛰는 교과서, 나는 국어왕 (초등 1~2학년군) - 교과서 수록 작품 읽기 1단계 국어왕 시리즈 5
강효미 지음, 명진 그림 / 상상의집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실 국어 교과서에 수록되어 있는 문학작품들이 가치를 지닌 중요한 작품들임에도 불구하고 요즘 책이 워낙 시중에 많이 나와 있어 그 소중함을 잘 느끼지 못했던 것 같네요. 이 책을 아이와 함께 보다가 평생 단 한 권의 책만 읽어야 한다면 그것이 단연 국어 교과서라는 말을 보고 교과서에 대해 많이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교과서 작품들을 꿰뚫는 창의적인 질문들로 인하여 아이 스스로 책을 읽고 독후활동을 하기에도 좋은 것 같습니다. 작품에 적합한 스무 가지 질문들로 인하여 아이들이 책을 읽고 난 후 더 깊이 생각해보고 다시 한 번 책에서 읽은 내용들을 돌이켜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고 있는 것 같아요. 주인공이 누구인지, 누가 나오는지, 인물들의 성격은 어떠한지, 언제 일어난 일인지,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등등 우리가 작품들을 읽을 때 중요시하는 것들을 질문으로 담아놓았답니다.

또한 교과서 속 이야기와 교과서 밖 이야기로 나누어 구성되어 있는데 교과서 속 이야기에서는 가령 흥부와 놀부의 주인공이 누구인지 살펴봤다면 교과서 밖 이야기에서는 주인공이 누구냐는 같은 물음에 대해 말 그대로 교과서 밖 이야기를 택해서 물어보고 있답니다. 이 책에서는 강아지 똥의 주인공이 누구인지 물어보고 있네요. 살펴본 내용을 바로 교과서 밖 이야기로 연결지어 응용해서 생각해볼 수 있어 좋은 것 같아요. 바로 연습이 되니까요.

이 책의 좋은 점은 문학 작품만 살펴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요즘 중시되고 있는 스팀 국어책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미술, 음악, 역사, 과학 등등 다른 교과와 관련된 것들을 읽을 수 있도록 다양한 내용은 물론 창의적이고 통합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해주는 부분이 좋은 것 같아요. 명화를 통해 미술적인 지식은 물론이고 누가 나오는지 국어적인 지식도 적용하고, 그림 속에 숨어있는 비밀도 살펴보고... 아이가 흥미로워하더라구요. '신나는 명화 읽기' 이외에도 '인물 깊이 읽기', '신나는 음악 읽기', '역사 깊이 읽기'등 다양한 텍스트를 읽어내는 것을 국어 교과서에서 배운대로 다른 교과에 그대로 적용해서 살펴볼 수 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