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끼와 호랑이 옛이야기 그림책 11
이현진 글.그림 / 사계절 / 201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른 그림들과 조금 차별화된 익살스러워 보이는 호랑이의 모습이 눈에 쏙 들어오는 표지네요. 사실 그 위에 있는 토끼의 표정이 압권이지만요. 점토로 빚어놓은 듯한 토끼와 호랑이의 모습이 인상적이고 더욱 이야기 속으로 아이들을 끌어들이는 역할을 하는 듯 싶어요. 그림만 봐도 재밌습니다.

게으른 호랑이는 움직이기 싫어서 자그마한 동물들만 잡아먹으려고 하는데 하필 영리한 토끼에게 딱 걸린거죠. 영리한 토끼는 잡아먹힐 위기에 처하자 배고픈 호랑이에게 떡을 주겠다고 하는데... 그 떡은 바로 돌멩이였던 것이죠. 그것도 따뜻하게 먹으라고 돌멩이를 데워서 주었더니 그것도 모르고 한 입 베어문 호랑이는 난리가 났네요.

호랑이의 표정이 장난이 아닙니다. 아이가 이 부분에서 재밌다고 난리가 났는데 어찌보면 호랑이 불쌍할 정도입니다. 뜨거운 돌멩이를 먹었으니 이빨이 성할리가 있나요. 호랑이의 아픈 상황을 재밌게 묘사해놓긴 한 것 같아요. 눈알이 뱅글뱅글, 눈물이 주르륵, 이빨은 와장창... 이런 표현들이 아이들을 재미있게 느끼도록 하는 것 같아요. 사실 이제와서 제가 보기엔 어른의 눈으로 보니 불쌍할 정도란 생각이 들긴 하지만요. 호랑이가 토끼를 잡아먹으려고 하긴 했지만 너무 가혹하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네요.

어느 날 다시 또 만난 토끼. 한 번 당했으면 정신차리고 이번엔 당하지 않을 법도한데 호랑이가 순진한건지 또 토◀� 믿게 되네요. 물고기를 먹게 해준다는 말에 이번에는 차가운 물에 꼬리를 담그고 마냥 기다리는데 결국 꼬리가 얼어 잘라졌답니다. 생각하면 끔찍하죠. 아무튼 아이의 입장에서는 꾀를 내어 위기를 모면하는 토끼의 모습이 눈에 들어올텐데 저는 호랑이의 모습이 눈에 많이 띄더라구요.

다행히 호랑이도 토끼도 어느 누구하나 죽지 않고 이야기가 끝나네요. 마지막엔 토끼가 달나라에서 방아를 찧고 있을지도 모를 여지를 남겨두고 이야기가 끝이 난답니다. 아무튼 호랑이와 토끼 이야기를 색다르고 재미있게 아이가 잘 봤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