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공평할래요! ㅣ 우리 아이 최고의 선택
사라 이슨 글, 장미란 옮김, 오은영 감수 / 사파리 / 2013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다른 가치들보다도 공평함에 대해서는 아이에게 전달할 기회가 많지 않았던터라 더욱 반가운 책입니다. 아이는 여자 아이가 그려있는 표지에 분홍 빛을 띤 보라색 표지의 색상이 더욱 마음에 들었는지 계속 이 책이 보고 싶다고 그러더라구요. 사랑스런 베티를 따라가볼까요?
자기중심적인 아이들에게 보여주고 싶은 책이네요. 베티가 겪게 되는 곤란한 상황을 우리 딸 아이는 과연 어떤 선택을 했을까요?
처음 겪게 되는 상황부터 쉽지가 않네요. 베티만 친한 친구들과 다른 편이 되어 운동회를 해야하는거죠. 저의 학창시절이나 여자 아이들의 모습을 보면 결코 쉽지 않은 선택이에요. 고민이 참 잘 만들어진 것 같아요. 다행히 우리 아이는 세 가지 갈등 상황 중 같은 편 아이들과 친해져서 즐겁게 시합을 하는 쪽을 택했네요.
베티의 고민을 자기의 고민인 것 처럼 고민에 빠져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주고, 더 나아가서 자신이 선택한 것과 베티의 선택을 비교해서 자신의 행동이 올바른지 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줍니다. "너는 어떤 선택을 했니?"를 읽고 아이가 소리내어 자신이 선택한 것을 이야기합니다. 자신의 선택이 베티의 선택과 모두 같다고 신이 나서 좋아합니다. 자신의 신념을 확고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는 구성 방식이라 마음에 듭니다.
베티의 선택에 대한 칭찬까지 잊지 않습니다. 아이는 자신의 선택이 베티의 선택과 같았기 때문에 자신을 칭찬해주는 말로 받아들입니다. 옳은 행동을 하고 나면 자신에게 떳떳하고 얼마나 뿌듯해지는지를 알려줄 수 있어 좋아요. 달리 오은영 교수가 감수와 추천한 책이 아니구나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책의 맨 뒷면에는 아이가 베티와 같은 상황이라면 어떤 선택을 할지 물어보고 아이의 대답에 따라 잘못된 선택을 했을 때 어떻게 부모가 도움을 줄 수 있을지 상세히 나와 있어서 아이의 행동을 교정할 필요가 있는 부모들에게 유익한 책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