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향의 봄 파랑새 그림책 97
이원수 글, 김동성 그림 / 파랑새 / 201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표지만 봐도 정겨움이 넘쳐 흐르는 것 같아요. 사실 아이들에게 고향이란 개념은 정말 생소한 것 같은데 어른들에게 고향이라고 하면 생각만으로도 포근하고 정겹고 이런 것들이 느껴지잖아요. 우리 아이에게도 이런 느낌을 조금이나마 느끼게 해주고 싶었답니다.

복숭아꽃 살구꽃이 흐드러지게 피었네요. 저는 시골에서 살아본 적은 없지만 이렇게 시골의 정겨움이 그대로 느껴집니다. 벚꽃 보다도 훨씬 아름답네요. 한장 한장 넘기면서 아이도 그림을 보느라 바쁩니다. 이렇게 예쁜 꽃을 이렇게 잘 표현하다니... 정말 아름다워요.

울긋불긋 꽃 대궐 차린 동네~~~ 이 노래를 어른들은 다 알고 있을텐데 이렇게 아름다운 노랫말인지 잘 몰랐답니다. 정말 꽃대궐이구나 싶은 생각이 들더라구요. 아이에게 시골의 이런 정서와 느낌을 이야기해주었답니다. 제가 시골에 살았더라면 아이에게 해줄 말이 더 많았을텐데 오히려 할머니가 옆에서 할머니의 고향 이야기를 해주니까 아이가 더 알아듣는 것 같더라구요.

수양버들이 한들한들 춤추고 아이들도 그 속에서 춤추는 모습이 너무 아름답네요.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면서 노래도 조금 들려주었더니 이후에는 노래를 자꾸만 불러달라고 하네요. 저도 이 노래 정말 오랜만에 불러봤답니다. 역시 글도 아름답지만 그림이 글을 한층 더 아름답게 만들어주는 것 같아요.

고향을 그리워하는 마음을 듬뿍 담아내고 있네요. 정겨운 시골의 모습... 오늘날도 시골의 모습은 이와 크게 다르진 않아도 알게 모르게 많이 변해있겠구나 싶은 생각도 들고, 아이들에게 시골 풍경을 많이 보여주고 싶은데 이렇게 책으로나마 보여줄 수 있어서 좋았답니다.

고향에 대한 이런 기억과 추억을 갖고 계신 분들은 정말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잔잔한 그림들 덕분에 아이 혼자서 그림에 빠져 천천히 넘겨보기에도 좋은 것 같고, 글씨 혼자 읽기 시작하는 아이들에게도 적은 글밥 덕에 혼자 보기에 좋은 것 같아요. 우리 아이도 혼자서 한장 한장 글도 소리내어 읽으면서 그림도 보고 좋아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