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록콜록! 오늘의 황사 뉴스 - 황사와 사막화는 왜 점점 심해질까? 초등 과학동아 토론왕 15
묘리 지음, 푸른감성 그림 / 동아엠앤비 / 2013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 딸 아이가 잘 보는 초등 과학동아 토론왕 시리즈 중 이번에는 황사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는 <콜록콜록! 오늘의 황사 뉴스>랍니다. 황사로 인하여 마스크를 쓰고 길을 걸어가는 여성의 모습이 와닿는 것 같습니다. 황사를 주제로 한 캐스터의 황사 뉴스를 들어보러 갈까요?

 

날씨 정보를 전해주는 기상 캐스터 해맑음 양이 중국에서 일어난 황사에 대해 자세한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답니다. 뉴스에서 기상 캐스터를 자주 봐서 그런지 아이에게 더없이 친근하게 다가오는 것 같아요. 기상 캐스터도 숨쉬기도 곤란해보입니다.

 

중국에서 불어오는 황사로 인해 해마다 봄이면 바깥 출입을 가급적 삼가라는 뉴스가 자주 보도되곤 합니다. 아이들의 학교에서는 황사가 심할 때면 운동장 수업을 할 수 없을 정도라고 하니 아이들도 피부로 느끼는 부분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자세히는 알지 못했던 황사에 대해서 상세히 알아보는 좋은 시간이 되었던 것 같아요.

 

지루하고 어려운 것이 아니라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주는 점이 아이들의 이해를 도와주는 것 같아서 마음에 들었고, 또한 아이가 퀴즈형식으로 된 책들을 많이 좋아하는데 황사 퍼즐을 보더니 반기면서 달려들더라구요. 앞에서 배운 황사에 대한 내용들을 퍼즐을 통해 다시 한 번 재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되더라구요.

 

중국에서 매년 황사가 불어온다고만 했지 정확히는 몰랐는데 황사의 발원지가 어디인지도 살펴보았고, 이 발원지가 한국과 가까운 동쪽으로 이동하고 있다는 것도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답니다. 사실 아이 수준에서는 어려운 단어들도 많이 나와 있긴 한데 어려운 용어는 따로 설명을 해두어서 아이가 사전 찾듯이 찾아가며 스스로 살펴보는 것도 아이 공부에 도움이 되는 것 같았어요. 사막화 현상이 점점 심해져서 황사도 점점 더 많이 발생하는 것 같은데, 황사로 인해 급성 호흡 장애를 일으킬 수도 있으니 기관지가 약한 분들은 외출을 삼가는 것이 좋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