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생각 아이마음 - EBS 다큐프라임, 그 후 육아는 달라졌을까?
김미연.김광호 지음 / 라이온북스 / 2013년 4월
평점 :
절판


나도 아이들 키우면서 육아서는 될 수 있으면 가급적 많이 읽으려고 노력했던 것 같다. 그리고 지금도 아이들 키우면서 힘들 때는 육아서에 많이 의존하는 편인 것 같다. 하지만 어떤 육아서는 너무 뻔한 소리에 결국 읽고나면 남는 것도 없이 시간만 낭비했다는 생각이 드는 육아서들도 여럿 있었다. 그런데 이 책은 나의 우울한 마음을 조금은 가볍게 해주는데 도움이 되었다.

ebs에서 방영된 많은 프로그램들 중 정말 유용하게 보았던 프로그램들이 많았는데 그 PD가 지은 책이라고 해서 더욱 관심이 갔던 것 같다. 정말 책을 읽다보니 저자도 그간 많은 프로그램들을 다루면서 정작 자신의 아이들에게는 실제로 도움이 되지 못했던 부분들에 대해 이야기하는 부분에서 울림이 전해져왔다. 우리 남편도 이 책을 본다면 저자와 같은 마음이 들까?하는 의문도 간혹 생기기도 했다.

 

ebs에서 다뤘던 내용들을 이 책에서 다시금 접할 수 있어서 좋았던 것 같다. 바빠서 챙겨보지 못했던 프로그램도 이 책에서는 중요한 내용들과 핵심들을 들을 수 있어서 방송을 보진 못했어도 많은 도움이 된다. 이미 읽어본 책도 몇 권 있지만 다른 책들도 사서 읽어보고 싶어졌다. 특히 <아이의 식생활>은 사서 읽어봐야할 것 같다. 내가 아이에게 미진했던 부분들이 이 부분이 아니었나하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 밥상에서 아이는 빠지고 부모만 남는다는 말이 공감이 가면서 반성 또한 된다.

 

처음 책을 읽기 시작했을 때는 많은 부모들이 육아에 대한 고민을 늘상 하고 있고, 육아서나 방송을 통해 배운 대로 한다고 하는데 내 아이에게는 왜 그 방법이 먹히지 않을까 고민하는데에서 출발했다. 그런데 책을 읽고 나서 보니 배운 대로 되지 않는 이유는 제대로 몰랐기 때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게 만들었다. 자연스럽고 편안한 육아를 위해 이 책에 나온 다른 책들도 찾아 읽고 고민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