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놀이 책 - 가장 오래된 장난감 책으로 행복 찾기
오승주 지음, 김라연 그림 / 이야기나무 / 201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실 책을 읽기 전부터 내용이 너무너무 궁금했었다. 책을 이용해서 놀이를 한다는 이야기인가 싶기도 하고, 아니면 시중에 많이 나와 있는 책처럼 연령에 맞는 책을 권해주거나 상황에 맞는 책을 권해주는 내용이 들어있는 책인가 하는 생각도 들었다.

책을 실제로 펼쳐보고 나니 기존의 책들에서는 볼 수 없는 신선함이 묻어난다. 책을 이용한 육아서의 역할도 톡톡히 해내고 있고, 아이들을 책과 친해질 수 있게 하는 팁들이 여기저기 드러난다.

우선 책은 크게 4가지 챕터로 나뉜다. 닫힌 마음을 열어주는 책놀이, 감정표현이 서툰 아이를 위한 책놀이, 성취감을 맛보게 해주는 책놀이, 집중력이 약한 아이를 위한 책놀이가 그것이다.

각각에는 칭찬놀이, 인터뷰 놀이, 표정놀이, 분노 놀이, 글자 줄이기 놀이, 100점 놀이, 빙고 놀이, 탐정 놀이 등 말 그대로 책을 이용한 놀이들이 다양하게 소개된다.

무엇보다도 실제 생활 속의 이야기를 글로 엮어서 그런지 책을 읽으면서 상황들이 마치 내 눈앞에서 펼쳐지듯이 연결이 된다. 혹은 이 이야기가 내가 범하고 있는 실수는 아닌지도 돌아보게 만들어준다. 육아서를 읽으면서 반성할 때보다도 좋았다.

 

이 책을 잘 활용할 수 있는 방법도 책놀이책 사용법에서 자세히 소개해주어 실제로 활용할 때 도움이 많이 된 것 같다. 특히 놀이의 방법은 물론 각각의 놀이에서 추천해주는 책도 관심이 많이 생겼고, 또한 이 추천책을 이용해서 실제로 어떻게 놀이를 하면 되는지를 자세히 보여주는 점이 마음에 들었다. 실제로 집에 있는 책도 있어서 아이와 내가 좋아하는 <돼지책>을 활용해서는 표정 놀이를 해봤다. 그동안 독후활동이라고 하면 뭔가 지루하고 공부처럼 딱딱하게 여겨져서 별로 내키지 않았었다. 그래서 강제로 독후활동을 시키고 싶은 마음이 별로 없었는데, 이렇게 즐겁게 놀이를 하면서 책과 친해지고 또한 책으로도 이렇게 신나고 재미있을 수 있구나 하는 것을 아이와 함께 활용하면서 많이 느끼게 된 것 같다. 책을 가지고 제대로 놀고 싶다면 이 책을 꼭 읽어보길 권한다. 평상시 미처 생각하지 못한 방법들을 통해 아이가 책을 좋아하게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