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 인권, 인간은 어떤 권리를 가질까 내인생의책 세더잘 시리즈 15
은우근.조셉 해리스 지음, 전국사회교사모임 옮김 / 내인생의책 / 201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미 세더잘 시리즈는 몇 번 만나봤기 때문에 구성이랑 내용이 좋은 줄은 충분히 알고 있다.

이번에 새로 나온 책은 인권에 관련된 내용이다. 인권은 최근 들어 더욱 많이 강조되고 이야기되는 주제기 때문에 책을 만나보기도 전에 궁금했다. 어떤 내용들을 이번엔 들려줄지 말이다.

노란 표지에 사진들이 눈에 들어온다. 인간이라면 누구나 지녀야 할 권리인 인권... 인간은 과연 어떤 권리를 가질까? 인권에 대해 다들 많이들 들어 알고는 있지만 상세히 이렇게 알진 못하리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방대한 지식이 쏙쏙~ 들어있다.

이 책은 사진과 그림등의 삽화를 통해 내용을 좀 더 흥미있고 사실적으로 전달해 준다는 장점이 있다. 그림이나 도표, 사진 등을 통해 글을 읽는 재미가 더해지는 것 같다.

세더잘 시리즈의 장점이라면 미처 알지 못했던 새로운 사실들과 정보들을 이 얇은 책 한 권에 다 담아내고 있다는 점이다. 인권에 대한 풍성한 이야기와 흥미로운 주제들이 마음에 든다.

무엇보다도 이 책은 주제에 대한 균형잡힌 시각을 제공해준다는 점에서 꽤 매력이 있는 책인 것 같다. 어떤 측면에서 사람들이 어떤 주장을 하는지에 대해 잘 보여주고 있다.

이 책에서는 크게 인권은 모든 지역, 모든 사람에게 동등하게 적용되어야 한다는 입장과 인권을 일률적인 잣대로 적용해서는 안 된다는 두 가지 입장이 대립되고 있다.

또 한 가지 이 책은 토론 거리를 풍성하게 담고 있어 학교에서 토론 수업 활용에 아주 유용할 것이며, 개인적으로는 주제를 보면서 자신의 생각을 써볼 수 있는 글짓기 자료로도 활용이 가능할 것 같다. 생각해볼 거리도 끊임없이 제공해주고 있어 책을 읽으면서 사고를 높일 수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논란이 되고 있는 두 가지 입장을 명확히 정리해주고 책을 통해 자신의 사고를 확고히 할 수도 있어 사고를 깊게 하도록 도와주는 것 같아 좋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