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한 공기, 이제 그만 - 환경이야기 (공기) 노란돼지 창작그림책 21
이욱재 글.그림 / 노란돼지 / 201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특한 마스크를 쓴 소년의 모습... 그리고 손에는 알 수 없는 투명 풍선 같은 걸 안고 있는 모습... 정말 생소하고 독특한 표지가 아이의 시선을 사로잡네요.

표지만으로도 호기심이 팍팍 생기는 모양입니다.

 

사실 환경 문제에 대한 책은 많지 않아서 아이가 자주 접할 일이 없는 편인데 노란돼지에서 좋은 그림책이 나왔더라구요. 노란돼지 책은 국내 창작이라 개인적으로 제가 좋아하기도 하지만 아이는 다양하고 독특한 소재를 다룬 책이여서 그런지 흥미를 많이 보이고 무척 좋아하기도 하는 출판사랍니다.

 

예전에는 지금처럼 우리가 물을 사먹는 세상이 오리라 예상하지 못했지만 지금 우리는 물을 사먹고 있지요. 그런 의미에서 본다면 언젠가는 이대로 가다가는 공기도 사먹는 세상이 올지도 모르겠어요. 전혀 비현실적인 얘기로 웃어넘길 수만은 없는 것 같아요.

 사람들이 저마다 독특한 마스크를 쓰고 생활한다니... 정말 생활도 불편하고 항상 불안하겠지요. 공기가 탁해서 마스크를 쓸 수 밖에 없는 세상. 정말 생각만 해도 아찔해지네요. 마스크도 모자라 어둡고 탁한 공기로 인해 전등을 비추고 다녀야만 한다니...

 

늘상 공기를 파는 아저씨에게 공기를 사다가 어느 날, 공기가 터져버려 공기 파는 아저씨를 찾아가다 문득 '이 공기는 어디에서 오는 걸까?' 궁금증을 품던 소년은 아저씨를 따라가서 색다른 세상을 경험하게 되네요. 나무 속 세상은 푸르고 아름다운 하늘을 간직하고 있었네요.

아저씨와 비밀로 하기로 했지만 결국 부모님께 말씀드릴 수밖에 없었던 상황이 되어 결국 마을 사람들이 아저씨를 다 찾아오네요. 나무의 구멍이 점점 작아지자 결국 마을 사람들은 이 나무마저 파괴하게 되네요.

마치 좀 더 편리함을 추구하다 끝없는 인간의 이기심으로 자연을 파괴하는 우리 모습을 그대로 보는 듯 하네요.

결국 자연을 완전히 파괴하고 난 이후 마지막 해결책으로 아저씨가 준 씨앗을 저마다 심고 가꾸게 되어 다시 아름다운 자연을 되살릴 수 있었답니다.

 

환경 문제의 심각성을 아이들이 알기 쉽게 알려주는 것은 물론이고 그 해결책까지 제시해두어 아이에게 보여주면서 함께 이야기 나누기 좋았답니다. 아이도 이제부터는 더욱 더 나무를 소중히 여기고 자연을 아껴야겠다고 이야기하네요. 어릴 때부터 환경 문제에 대해서 알고, 자연을 소중히 하는 마음을 길러주기에 좋은 책인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