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강이 어때서 내인생의책 그림책 31
사토 신 글, 니시무라 도시오 그림, 양선하 옮김 / 내인생의책 / 201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참 많이 드는 생각 중 하나가 어쩜 그리도 자신과 조금만 달라도 우리는 이렇게 남을 인정하지 않고 비난하는가 하는 생각이다. 어른은 물론 어린 아이들도 벌써부터 남과 다름을 잘 인정하지 않고 놀리기 일쑤라는 생각이 들어 우리 아이들은 어릴 때부터 그런 교육을 좀 많이 시켜야겠다하고 생각했는데, 바로 이 책이 그런 교육을 시키기에 좋은 책이란 생각이 든다.

빨강색의 귀여운 고양이가 눈에 들어오는 표지... 마음에 든다.

하얀색의 고양이와 검은색의 고양이 사이에서 태어난 빨강색의 고양이... 정말 안타까운 현실은 부모들 조차도 달가워하지 않는다는 씁쓸한 현실이다. 부모 고양이의 표정이 밝지가 않다. 그러니 당연히 빨강 고양이도 자신을 사랑하지 않을 수밖에...

집에서부터 혼자만 빨강이라고 색을 바꾸어볼 것을 권유받는다. 그래도 색을 바꾸지 않고 당당한 빨강이의 모습이 마음에 든다.

다행히 본인은 빨강을 마음에 들어하는데 그래도 주변의 시선 때문에 결국 가족의 품을 떠나오게 된다. 아이들 책이긴 하지만 사실 이 점이 조금 마음에 걸린다. 가족이라는 이름의 측면에서 본다면 오히려 빨강이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 주는 것이 더 바람직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든다.

가족의 품을 떠나 파랑 고양이를 만나서 결국 이렇게 예쁘고 다양한 색의 아이들을 낳게 된다는 이야기이다. 갑자기 파랑 고양이를 만나 이렇게 결혼을 해버려 급 당황했지만 아이들은 역시 그냥 다양한 색의 고양이가 나왔다는 사실이 좋은가보다... 빨주노초파남보 무지개 색이라면서 혼자 좋아라한다.

아무튼 아이들에게 자신의 본 모습을 잃지 않고 당당한 빨강 고양이처럼 되라는 이야기도 전해줄 수 있고, 남과 다르다고 이상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려줄 수 있는 예쁜 그림책입니다.

뒤에 더 이야기가 있다면 가족들이 이 빨강 고양이를 찾아 나서고, 빨강 고양이를 있는 그대로 모두가 인정해 주는 이야기라면 더 이야기가 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봤네요.

 

우리 아이랑 책을 보면서 이야기를 많이 했는데 자기는 빨강 고양이가 싫다는 이야기를 처음에 했답니다. 다른 가족은 모두 흰색 아니면 검은색이 들어가는데 자기만 빨강색이면 싫을 것 같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조금 씁쓸했는데, 후에 다시 물어보니 이제는 빨강 고양이가 좋다고 하네요. 아이에게 어릴 때부터 다름을 인정하는 것이 중요한 것을 많이 알려줘야겠단 생각이 드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