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잘하는 아이의 정리습관
고마쓰 야스시 지음, 이민영 옮김 / 팜파스 / 2012년 11월
평점 :
절판


사실 처음 책을 접하기 전에는 제목만 보고 우리 아이 공부 잘하게 하려면 어떤 정리 습관을 들이는게 좋을까하는 마음으로 책을 펼쳤다. 이 책은 아이들을 위한 책이 아니라 나 자신을 위한 책이라는 점에서 적잖이 충격받았다. 아이들의 정리 습관을 잘 들이기 위해서는 부모의 정리 습관이 중요하다는 점을 새삼 새롭게 다시 깨닫게 된 순간이였다.

우리 부부는 남편은 정리를 잘 하는 편이지만 나는 그렇지 못하다. 그래서 그런 습관을 고쳐보고자 정리에 관련된 책도 여러 권 읽어보았다. 이 책은 아이들의 정리 습관을 길들여주기 위해서 부모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가 그림과 함께 아주 상세히 소개되어 있는 책이다. 그런데 그림들을 보면서도 하나같이 다 왜 내 이야기를 하는지 아주 찔려서 혼났다. 옷장이며 서재며 거실이며 어느 하나 이 책에 나온 것 처럼 만족할만큼 깔끔한 곳이라곤 없다는 사실이 더욱 그랬다. 아마도 청소를 잘하는 여느 주부같으면 이런 나를 보고 이상하게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아무튼 나는 그랬다.

거실을 서재화시키겠다면서 얼마전 거실에 책장을 새로 들이고 나름 책을 정리했지만 이 책에 나와 있는 깔끔한 거실은 아닌 듯 싶다. 무엇보다도 온 가족이 함께 쓰는 거실은 늘 깨끗해야 한다는 말에 충격받았다. 아주 쉬운 이야기이지만 왜 그토록 실천을 못했는지... 이 책을 읽고 나서야 비로소 거실 환경에 신경쓰기 시작했다. 온 집안이 다 깨끗해야 하겠지만 일단은 거실 만이라도 아주 깨끗한 상태로 유지하고 우리 가족 모두가 많은 시간을 함께 하는 장소로 이용하기로 마음먹었다.

역시 부모가 모범을 보이니 아이도 조금씩 정리를 하기 시작한다. 그동안 어느 물건은 어디에 두어야 하는지에 대한 나의 설명도 없었고, 부모로서 내가 모범을 보이지도 않아서 아이가 잘 안 치웠던 것 같다. 이제라도 왜 정리를 해야하는지... 아이들을 위해서라도 조금 더 청소와 정리 정돈에 신경을 써야겠다고 몇 번이고 다짐했다. 워킹맘이라는 이유로 다소 소홀히 했던 것도 사실인데 이것도 핑계인 것 같고, 우리 아이들의 학습 환경과도 직결되는 문제인 만큼 이제는 더 이상 소홀히 하지 말아야겠다.

오히려 밖에 아이들을 데리고 다닐 때는 공중 질서 잘 지키기를 강조하면서 집은 그냥 지저분한 상태로 버려두어 아이들이 정리를 잘 할 수 있는 습관을 들여주지 못한 것 같아 많은 반성을 하면서 정리의 필요성을 팍팍 느끼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