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 즈음에 읽었으면 좋았을 책들
주선용 지음 / 북씽크 / 201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직 당장  마흔은 아니지만 마흔이 얼마 남지 않았다. 요즘처럼 쌀쌀한 날씨 만큼이나 우울해진다. 인생의 절반이 지난 지금이라는 표현을 이 책에서 보면서 다시금 정신 차리고 남은 삶들을 성실히 살아야겠다는 생각도 들면서 또 한편으로는 이제 좀 쉬어가자라는 생각도 든다. 지난 날들을 돌아보면서 너무나도 아둥바둥 살았던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아니 지금도 아둥바둥 하루 하루를 살고 있다. 요즘은 행복에 대한 생각이 많다.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가장 가치를 두어야 할 부분이 바로 행복이 아닌가 싶다. 행복하지 않다면 그 어떤 것도 의미가 없는 것 같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의 시작을 '행복'으로 열고 있는 이 책이 더 마음에 든다. <이유없이 행복하라> 정말 행복엔 이유가 없다. 마흔 즈음 살아왔다면 이젠 정말 내 인생이 행복한지 심각하게 고민해봐야할 것 같다.

 

아무래도 마흔 즈음에 읽는 책이라 그런지 우리 인생의 어떤 한 부분이 아닌 전반적인 부분들을 조금씩은 다루고 있는 것 같다.

성공이라든지 부자되는 법이라든지 그런 것들이 그렇다. 그런 것들도 읽어두면 도움이 많이 될 터이지만 역시 나에게는 행복과 독서와 공부 등이 더 와닿은 것 같다.

독서의 중요성은 누구나 다 잘 알고 있는데 막상 실천에 옮기기는 쉽지 않은 것 같다. 나는 요즘 공부와 관련된 제목의 책들을 보면 학생도 아니면서도 그런 책들이 더 읽어보고 싶고 나의 나이에 필요한 책이란 생각이 많이 든다. 공부에 미칠 것도 아니면서 말이다. 어른이 되어서도 꾸준히 해야하는 공부, 그리고 그 중 하나인 독서...

독서를 통해 다양한 삶을 경험할 수 있듯이 이제는 나이 마흔을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독서를 통해 내 마음을 돌아보고 힘든 부분들을 내려놓고 치유받고 싶다.

 

이 책은 그런 의미에서 독서를 통한 힐링을 권유하고 있는 것 같다. 책을 통해 인생의 친구를 만나기도 하고 책을 통해 내 인생의 부족한 점들을 보완하고 살핌을 받기도 하고 그런 위안을 받을 수 있는 점을 강조하고 있는 듯하다.

가끔 서른 즈음에가 들어가는 책 제목을 보면 뒤늦은 후회를 하게 되곤 한다. 진작 그런 것들을 했으면 좋았을텐데 하는 그런 후회들이다. 그런데 이 책은 아직 마흔이 되지 않은 나에게 미리 읽어두어 좋은 책이 되었다. 나름 책을 많이 읽는 편인데도 여기에 소개된 책들은 내가 아직 읽어보지 않은 책들이 대부분이다. 부지런히 찾아 읽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