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책 다른 생각
김정윤.한희정 지음 / 리딩엠 / 201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들은 같은 예술 작품을 보거나 같은 책을 읽어도 저마다 느끼고 생각하는 바는 크게 다르다. 그래서 아마도 토론이라는 것이 더욱 더 재미있는 일인지도 모르겠다.

이 책은 아무래도 학교 수업 시간을 통해 토론이라는 것도 많이 해봤을만한 여고생들이 쓴 책이다. 처음에는 여고생들이 무슨 이런 종류의 책을 썼을까 하는 생각에 혹시 내용이 허술한 것은 아닌지 아니면 여고생들의 그냥 수다같은 책에 머무른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에 의구심도 들었었는데 의외로 신선하다.

여고생들의 글솜씨에도 놀랐다. 앞부분은 여고생들이 중학교때 쓴 글들이라 그런지 조금 서툰 면도 있긴 하지만 그래서 그런지 더욱 더 풋풋한 느낌이다. 학창 시절에 친구들이 쓴 글을 읽어보는 느낌으로 조금씩 들여다보았다.

이 책의 묘미는 같은 나이의 여고생 두 명이 같은 책을 보고 서로 다른 생각을 나눈다는데 있는 것 같다. 이 책을 읽다보면 둘 중 한 명이 나의 생각과 완전히 일치될 때도 있고 때로는 두 명의 생각이 조금씩 부분 부분 나의 생각과 일치하는 면도 있는 것 같아서 책을 읽어나갈 때마다 나랑 비슷한 생각을 가진 사람은 누구지 하면서 읽게되는 재미도 있는 것 같다.

 

참 이들은 책을 많이도 읽는구나 하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내가 미처 읽어보지도 못한 책들도 많이 소개되어 있는 반면에 읽어본 책들 조차도 어쩜 이런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또 하나 내가 이 책이 재미있었던 것은 바로 여러가지 다양한 책들을 소개받는 듯한 느낌이 들어서이다. 나는 개인적으로 책 속에서 다양한 다른 책들을 만나는 작업을 좋아한다. 마치 당장 이 책 속에 소개된 책들을 다 읽어야만 할 것 같은 강박관념에 사로잡히기도 하지만 말이다. 의외로 좋은 책들이 많이 소개되어있어 꼭 청소년이 아니더라도 어른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는 책들이 많다.

 

또한 이 책에서 힌트를 얻는다면 이 책들을 놓고 토론거리의 주제로 삼아 토론을 해나갈 수도 있다는 점이다. 학교에서 이 책을 잘 활용하면 실제로 중고생의 눈높이에 맞는 토론 주제를 찾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해봤다.

뿐만아니라 어쩜 이리도 글짓기를 잘 했는지... 아주 뛰어난 저자의 수준은 아니지만 고등학생 수준에서 정말 글을 잘 썼구나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형식면에서나 내용면에서 훌륭하다. 독서록을 어떻게 기록할 것인가 막막한 사람들은 이 책을 통해서 글짓기의 형식과 내용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