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아성장보고서 : KBS 특집 3부작 다큐멘터리 첨단보고 뇌과학, 10년의 기록 - 엄마 뱃속에서 시작되는 두뇌 혁명
KBS 첨단보고 뇌과학 제작팀 지음, 이진영 연출, 최문주 스토리 / 마더북스(마더커뮤니케이션) / 201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태어나서 3년간이 아이의 일생을 좌우할 정도로 중요하다는 말은 많은 육아서나 텔레비전을 통해서 많이 들어왔다. 이 책 역시도 엄마 뱃속에서 시작되는 두뇌 혁명이라는 부제 답게 아기 두뇌 발달의 놀라운 이야기들을 풀어내고 있다.

아이가 아직 어리다면 무조건 읽어봐야 할 책이다. 우선 태교부터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기 때문에 이미 뒤늦게 이 책을 본 나로서는 아쉬움이 가득할 뿐이다. 진작 알았다면 좀 더 태교에 신경을 많이 썼을텐데 아쉽기만 하다. 특히 아빠 태교의 중요서에서도 거듭 강조하고 있기 때문에 지금 태교가 한창인 부모라면 남편과도 함께 읽어보면 아빠 태교도 할 수 있고 좋을 듯하다.

요즘 들어 육아에 있어서 아빠의 역할도 많이 강조되고 있긴 하다. 아빠가 그림책을 아빠 목소리로 읽어주는 것도 중요하다고 이야기하고, 아빠가 놀아주는 것이 아이의 사회성에 절대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이야기도 많이 듣게 된다. 그런데 이 책을 보니 아이가 아빠와의 공감을 원하고 있다는 거다. 아이는 엄마와의 교류와 교감을 통해 안정을 얻고 정서적으로 잘 발달해갈 수 있는 반면 스스로가 아빠와의 공감을 원하고 있다니 당연히 아빠로서 그 몫을 잘 해내야 할 것이다. 우리 남편도 진작 이런 종류의 책을 읽어봤어야 하는데 또 한번 아쉬워지는 순간이다.

임신을 계획중이거나 임신 중이라면 꼭 읽어봐야 할 책이다. 물론 자신의 아이가 똑똑한 두뇌를 가지기를 원한다면 말이다.

엄마의 아이와의 정서적 교감은 물론 아빠와의 교감을 통해 아이의 심리적인 부분은 물론 두뇌도 발달하게 된다. 엄마의 자궁 속에서부터 아이의 두뇌가 발달하게 된다고 하니 그 동안 소홀히 했던 것들이 후회가 된다. 가끔씩 태교에 너무 집착하는 부모들을 보면 너무 호들갑 스럽다고 생각했었는데 이제는 그런 생각이 조금은 바뀐 듯 하다. 오히려 그들이 이젠 현명한 부모라는 생각까지 든다.

엄마 뱃속의 아기는 아직 하나의 완성된 인간이라고 보기에는 이른 감이 없지 않아 있지만 이 책을 보면 그들은 벌써 하나의 인격을 가진 존재이다. 그렇기에 그들을 뱃속에 있을 때부터 존중하고 사랑으로 대해야 함을 다시금 느끼게 된다.

임신 계획중인 친구들에게 선물하고 싶을 정도로 꼭 읽어보라고 그들에게 권하고 싶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