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의 리더십 - KBS스페셜, 나를 행복하게 할 리더는 누구인가?
이재혁.KBS 스페셜 제작팀 지음, 서승범 정리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올해 대선을 앞두고 정말 많은 책들이 쏟아져 나오는 것 같다. 그동안은 선거에 관심이 조금 적었던 걸까? 아니면 이번 선거가 사람들의 더 많은 관심을 가져오는 걸까? 아무튼 대선 후보들에 대한 책만 해도 서점에 가면 몇 권씩 볼 수 있는 것 또한 이례적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아무튼 나 역시도 몇 권 사서 읽었을 정도이니까 말이다.

 

텔레비전에서 리더십을 다룬 프로그램을 흥미롭게 봤던 것 같다. 리더십과 행복... 전혀 어울릴 것 같지 않은 단어이다. 생소하기까지 하다. 대선을 앞두고 우리는 어떤 사람을 리더로 뽑아야 할까?에 대해 생각하게 만든다.

많은 사람들은 현 정권이 잘했나 잘못했나를 이야기하며 정권 교체가 될 수 있게 뽑는 경향이 많은 것 같다. 정당을 보고 뽑기도 하고, 후보 개인보다 그 사람의 배경을 보고 뽑기도 하는 것 같기도 하다. 그런데 이 책에서는 나의 행복을 생각해봐야한다는 이야기를 한다. 그동안 여러 차례 투표를 해왔지만 나의 행복 그리고 우리의 행복을 생각하면서 투표를 했던 적이 있었는가 하는 생각을 해본다. 맞는 말인 것 같다. 나의 행복을 실현시켜줄 수 있는 리더십을 가진 사람을 뽑는 것 당연한 말이다. 그렇지만 그동안 한 번도 그렇게 생각해본 적이 없다는 사실이 놀랍기까지 하다.

나의 행복만을 위해 투표를 한다면 지극히 개인적이고 이기적이라고 들릴 수도 있겠으나 나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의 행복을 위해서라면 그것이 우리가 추구해야 할 하나의 가치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다.

 

현 정권에 대한 나의 불만은 모든 사람들의 행복은 위한 정치를 하는 것이 아니라 소수의 부자들만을 위한 정책을 펼쳐나간다는 것에 있다. 국민 대다수를 위한 정치를 하는 것이 바람직한데 정작 그들은 소수만을 위한 정치를 하고 있다니... 그런데 더욱 화가 나는 것은 그런 사람들을 대다수의 국민 손으로 뽑았다는 사실이다. 뽑아주고 차별받는 정치... 나는 너무 화가 난다. 그래서 그런지 부자와 빈자 모두를 고려한 정책을 펼쳤다는 브라질 대통령의 이야기가 계속 머리속에 남아있다.

 

이 책에서는 대선을 앞두고 후보들이 갖춰야 할 자질들과 조건들을 꽤 흥미롭게 그려내고 있다. 일단 다른 것은 다 제쳐두고 국민 모두의 행복을 위한 정치를 펼칠 리더십을 가진 대통령이 나왔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