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아버지 수업 - 사랑에 서툰 아버지들을 위한 아버지다움 공부!
임정묵 지음 / 좋은날들 / 201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에야 육아는 엄마의 몫이라고 여성 혼자만 감당을 했다면 이제는 시대도 달라지고 인식의 변화도 생겨서 육아에 있어서 엄마와 아빠의 역할이 모두 얼마나 중요한지 많이들 알고 있는 것 같다. 더욱이나 거기에 더해서 아빠의 역할과 양육 태도가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이 얼마나 크고 중요한지 알려주는 육아서들도 많이 나오고 있다. 그러기에 나도 남편이 이런 육아서들을 읽고 인식의 변화를 가져왔으면 하는 바람이 제일 컸다. 사실 많은 아빠들은 어떻게 해야할지 몰라서 못하는 부분들도 상당하다는 걸 알았기 때문이다. 그동안은 나도 아이들 아빠가 무관심하다고 느낀 적도 있었고 제발 그나마 시중에 나와 있는 육아서만이라도 좀 읽어봤으면 하고 생각했던 적이 있었더랬다. 후에 안 사실이지만 남편도 어떻게 해야할지를 잘 몰랐던 것 같다.

 

이 책에서는 아버지로서 과거의 권위만 가지고 있다고 해서 좋은 아버지라고 이야기하지 않는다. 아이들도 변했고 시대도 변했다. 당연히 아버지로의 역할과 권위도 변화했음을 잊지 말아야한다. 그에 걸맞는 아버지상으로 거듭나야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버지가 이제 아이들에게 먼저 다가갈 수 있어야 한다. 예전처럼 무서우면서 말없는 아버지들은 오늘날 우리 아이들이 원하는 아버지의 모습이 아니라는 것을 빨리 깨달아야 한다.

 

아이들을 키우다보니 분명히 어떤 점에서는 엄마보다 아빠가 놀아주는 것이 도움이 될 때가 있고, 아빠가 책을 읽어주는 것이, 또 몸으로 함께 부딪치며 생활하는 것이 더 나을 때가 있음을 느낀다. 그런 역할을 아버지들이 책을 통해서 도움을 받고 실천하도록 한다면 가족의 모습은 지금보다 더 나아져 있을 것이다. 그리고 행복할 수도 있을 것 같다.

 

요즘에야 아이들에게 존경받는 부모... 특히나 아빠는 찾아보기 힘든 것 같다. 존경하는 인물로 자기의 부모를 꼽는 아이들의 부모는 정말 얼마나 행복할까 하는 생각이 든다. 자식들에게 인정받고 서로 소통하는 아빠... 말은 어렵지만 해답은 있다. 이제라도 아빠들도 시대에 맞게 변화하고 시대가 요구하는 방식으로 자신들의 자녀들과 소통하고 좋은 부모가 될 수 있다면 정말 좋을 것 같다. 좋은 부모, 좋은 아빠가 되기 위해서 아빠들도 공부가 꼭 필요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