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심한 엄마가 왕따 아이를 만든다 - 아이가 친구를 잘 사귀고 우정을 유지하도록 돕는 비결
프레드 프랑켈 지음, 김선아 옮김 / 조선앤북 / 2012년 8월
평점 :
절판


요즘처럼 학교 폭력과 왕따 문제가 심했던 적이 없었을 정도로 내 자녀에 대한 걱정도 많이 됩니다. 잘 키우고 싶은데 어느 날 우리 아이가 왕따라고 한다면 모든 엄마들이 충격에 빠질 것 같아요. 특히나 아이가 별 말이 없으니까 학교 생활을 잘 하고 있겠지라고 생각했다가 왕따를 당하고 있었다는 것을 나중에 안다면 정말 눈앞이 캄캄할 것 같아요. 이제는 더 이상 아이들이 내색하지 않는다고 해서 가만히 있으면 정말 큰 일이 날 거란 생각이 많이 듭니다.

 

그런데 무심한 엄마가 왕따 아이를 만든다는 제목을 보니 도대체 엄마는 어떤 역할을 제대로 해내야 아이가 왕따가 되지 않고 친구들을 잘 사귈 수 있는 아이로 자랄까 하는 고민에 빠지게 되네요. 이 책을 보니 아이들 중에는 친구들과 어떻게 지내야하고 어떻게 좋은 관계를 유지해야 하는지 모르는 아이들도 많이 있다고 하네요. 그렇기에 아이가 다른 친구들하고 우정을 유지하고 친구들을 사귀는 방법도 엄마가 가르쳐줘야 한다네요. 아이들에게 엄마가 어디까지 간섭하고 신경을 써야하나하는 생각도 한편으론 들지만 오늘날 같은 사회에서 엄마의 무관심이 아이를 어떻게 만들지는 불보듯 뻔하니 시급한 일이면서 동시에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네요.

 

이 책에서는 이런 고민만 하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엄마들이 어떻게 노력을 해서 이러한 문제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나 알려주고 있어서 아이를 둔 엄마들이라면 꼭 한 번씩 읽어볼 필요가 있겠단 생각이 들어요. 친구와 놀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주는 일, 동네나 학교에서 친구를 찾아주는 일, 다른 부모들과의 교류를 통해 자녀들끼리 어울릴 수 있도록 해주는 일 등등은 전부다 저의 몫이네요. 그 다음으로는 아이가 다른 친구들과 사귀고 놀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도와줘야 할 것 같아요. 또한 특히 여자 아이들을 보면 친하게 지냈다가 한 순간 관계가 틀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때 어떻게 해야하는지의 요령도 배울 수 있어서 딸을 둔 엄마들이라면 꼭 알아둬야할 것 같아요. 혹시라도 아이가 따돌림을 당할 때 엄마가 당황하지 말고 아이랑 현명하게 대처해 나갈 수 있을 것 같구요.

 

점점 시대가 변해갈 수록 아이들의 친구 문제에도 엄마가 알아야할 것들과 해줘야 할 것들이 많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 배웁니다. 그냥 방관하고 있다가 나중에 큰 문제 생기지 않도록 잘 살펴야 함도 물론이구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