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랄발랄 하은맘의 불량육아 - 0-10세 아이 엄마들의 필독서 지랄발랄 하은맘의 육아 시리즈
김선미 지음 / 무한 / 2012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육아는 정말 힘들다. 아이를 낳는 것도 정말 힘들었지만 아이들을 키우면서 느끼는 것은 육아는 정말 힘들다는 거다. 아이들을 충분히 보듬어주지도 못하면서 아이들을 야단치게되고, 결국 너무 너무 힘들어지면 내가 많이 의존했던 것이 육아서다. 육아서를 읽으면 아이가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도 알게 되고, 나만 그런 것은 아니라는 점에서 위로를 받았던 것 같다. 참으로 육아서 굉장히 많이 본 것 같다. 지금도 책꽂이 한 켠이 전부다 육아서인걸 보면 말이다. 그런데 저 많은 육아서들 중에 내가 정말 괜찮게 읽었다고 생각하는 육아서는 몇 권 되질 않는다. 그런데 이 제목부터가 육아랑은 전혀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지랄발랄 하은맘의 불량육아>라니 처음엔 당황스러웠고 이내 궁금해졌다.

 

욕설도 난무하는 이 책을 보는데 난 전혀 불편하지 않았다. 그냥 속이 다 시원했다. 내가 결단을 내리지 못하고 남들이 하는 것을 부러워했던 것들... 그런 맘들을 머저리맘이라고 하니 내가 하고 싶었던 말이라도 대신 해준양 가슴이 뻥 뚤린 느낌이다.

 

정말 저자의 말대로 육아서들을 보면 한 두번 읽었을 때는 머리에 남고 가슴에 와닿았다가 다시 나의 육아에 접목시키면 부질없었던 경험들 정말 많다. 또 어떤 책은 너무 이상적인 말만 잔뜩 써놓아서 정말 이 사람은 자기 애를 이렇게 키웠나 의구심이 들 정도의 책도 만나봤다. 그런데 이 책은 정말 본인의 육아 경험에서 나온 내용을 토대로 거침없이 써내려가서 그런지 읽히기도 술술 읽히지만 머리 속에도 가슴에도 팍팍 와닿는다. 아니 나의 바보같음을 콕콕 찔러주는 책인 것 같기도 하다.

 

사실 나도 주변 엄마들을 보면 하나같이 문화센터보내고 비싸고 좋은 교구나 책들 사면 사진 찍어 올리고, 좋은 데 비싼 데 데려가면 인증샷 찍어서 또 올리고... 조리원에서라도 다른 엄마들 사귀면 평생 친구라도 된 양 그들과 모여서 인증샷 또 찍어 올리고... 그런 모습들을 많이 보면서 부러워했더랬다. 그러면서도 나는 육아에 중심을 잡고 남에게 휘둘리지 않겠다는 일념하에 아직도 문화센터, 엄마표, 그 흔한 학습지 하나 시키지 않고 버텨왔는데 항상 그 이면에는 불안감도 존재했던 것 같다. 아이들을 둔 친구나 다른 엄마들을 만나면 어떤 것들을 시키고 있는지, 문화센터 수업 받는지 등등을 물어올 때가 많다. 그럴 때마다 아무 것도 안 한다고 하면 왠지 나만 너무 자식에 대해 무신경한 것처럼 비춰지는 것 같아 속상할 때도 많았는데 이 책을 보면서 그런 것들 다 필요없다는 나만의 확고한 중심을 더 잡아나갈 수 있게 된 것 같다.

 

나도 사실은 내 자녀에 대해 너무 사랑스러워 미치겠는 그 눈빛을 잘 발견하지도 표현하지도 못했던 엄마인 것 같다. 다른 사람들과 잘 어울리게 해주겠다고 기회 될 때마다 또래 아이들이 있는 엄마들과 만나고 했었는데 다시 예전처럼 아이와의 시간을 온전히 누려야 될 것 같다. 너무 가까운 동네 근처만 아이랑 간다고 투덜투덜하고 뭔가 부족한 것처럼 느껴왔던 나를 다시 돌아보게 되었고, 많은 엄마들이 이 책을 한 번쯤 읽어봤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