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정돈의 습관 - 복잡한 삶을 단순하게 만드는 힘
고마츠 야스시 지음, 한승희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2년 7월
평점 :
절판


정리정돈하는 것이 삶과도 직결된 문제라고 하니 이제는 결코 가벼이 넘기면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나는 정리정돈을 잘 못한다. 그래서 그런지 이 책을 보는 순간 정리정돈의 노하우를 배워 꼭 내 삶에 습관이 될 수 있는 방법을 익혀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처음에는 큰 마음 먹고 청소를 하지만 결국 얼마 못가서 금새 흐트러지는 일이 많은 것이 나의 정리정돈 패턴인 것 같다. 청소 한 날 며칠 동안은 깨끗하지만 며칠 지나고 나면 다시 원래 상태로 돌아간 느낌이라고 해야할까? 이 책에도 소개되어 있지만 신랑이 나에게 자주 하는 말이 손님들 자주 집에 초대해야 한다는 말이다. 그 때는 급하게나마 청소를 하려고 노력하니 말이다. 문제는 손님을 자주 초대하는 것도 좋은 일이긴 한데 그래도 며칠 뒤면 다시 원래 상태로 돌아가니 이것이 나의 가장 큰 문제점이 아닐 수 없다.

 

책을 읽으면서 왜이리도 내 얘기만 써놓았는지 콕콕 찔리면서 누가 보는 것도 아닌데 부끄러워지기까지 한다. 회사에서의 내 자리... 나름 정리한다고 하지만 그 때 그 때 정리 방법이 일시적이여서 그런지 며칠 후면 다시 원래대로 어지러진다. 집안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가장 정리하기 어려운 것이 바로 옷이다. 사실 옷장을 보면 몇 년이 지나도 한 번도 꺼내입지 않는 옷들도 많다. 그런데 어떤 것을 버려야할지 판단하는 것은 너무 어렵다. 책에 나와 있는 것처럼 몇 년동안 안 입은 옷은 앞으로도 입을 가능성이 없으니 다른 사람을 주든지 처분해야겠다.

책도 그렇다. 책을 자주 구입하다보니 책꽂이는 점차 꽉 차가고 새로운 책 꽂을 공간이 부족해서 책장 정리를 자주 하고 있다. 그런데 사실 책장 정리를 자주 하려니 힘에 부친다. 안 읽는 책들도 조만간 처분을 해야 겠다는 생각을 하며 잘 안 읽는 책들은 따로 구분해두었다.

 

내가 그나마 그래도 정리하기 쉬운 것은 자기 자리가 정해져있는 물건이다. 화장대 서랍에는 나 나름대로 자기 자리를 정했기 때문에 그 속은 항상 정리가 되어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자기 자리를 정해주는 것도 잘 못하겠으니 이것이 가장 큰 문제인 것 같다. 이 책에서도 자기 자리에 그 때 그 때 정리를 잘하면 나중에 힘들게 치울 일이 줄어든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이 말에는 절대적으로 공감하겠는데 자기 자리를 정하지 못하는 물건들이 있으니 어서 이 부분부터 개선해 나아가야 할 것 같다. 이 책에서 지적하고 있는 것들 대부분이 나와 같은 사람들에게 하는 말같다. 이 참에 하나씩 바꾸어보도록 최선을 다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