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처럼 - 소통과 헌신의 리더십
박현모 지음 / 미다스북스 / 2012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사실 사극에서도 많이 다뤄진 인물 중 한 명이 바로 세종대왕이 아닌가 싶다. 특히 얼마전 한 방송사에서는 좀처럼 보기 힘들었던 세종의 한글 창제를 소재로 다룸으로써 큰 인기를 끌은 바 있기도 하다. 많은 사람들이 조선시대의 왕 중에서 훌륭하다고 꼽는 사람이 바로 영조와 세종이다. 아마도 이 둘의 공통점이라고 한다면 백성들을 위한 정치를 했다는데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세종의 개인적인 삶을 제쳐두고 그의 대외적인 업적들을 보면 실로 놀라운 일들이 많은 것 같다. 어쩜 소신껏 자신의 입장을 지켜내며 정치를 한다는 것은 놀랍기까지 하다. 왜냐하면 오늘날의 많은 정치인들도 그렇게 하지는 못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이다.

 

최근 국회의원 선거일을 앞두고 정치인들이 우리에게 보여준 모습들은 정말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최악의 모습들이다. 투표에 참여하면서도 아직도 큰 기대없이 그 사람이 다 그 사람이라는 식으로 참여하는 사람들도 널려있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않고 선거운동을 했다가 뽑히고 나면 다시 국민을 나몰라라하는 정치인들... 우리 사회에서 하루 이틀의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이번 선거를 보면서 더욱 더 이 책이 크게 와닿았다.

 

우선 세종대왕의 리더십이야말로 다른 책에서도 많이 다루고 있는 부분이고 해서 편한 마음으로 읽기 시작했는데 이 책은 나의 상상 이상으로 세종의 리더십에 대해 완전 체계적으로 잘 다루고 있었다. 특히 맨 앞부분에 나와 있는 세종의 국가 경영 마인드맵이 전체적으로 이 책의 흐름과 세종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인재 등용만 보더라도 황희나 조말생 등 직접적으로 세종이 취했던 사례들을 들어 놓아 현실적으로 좀 더 이해할 수 있게 된 듯하다. 과거의 역사와 다소 어려운 부분들이 현실에서 다시 살아난 듯한 느낌으로 생생하게 읽었다. 세종의 리더십 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세종을 이해하는데 그 어떤 책보다도 좋았던 것 같다.

 

이제 우리의 정치인들도 됨됨이부터 갖춰 국민들을 자신들보다 아래에 있는 사람들로 함부로 대하고 자신의 이익만 취하는데 급급할 것이 아니라 국민들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국가 경영을 하길 바란다. 그리고 제발 세종처럼 국민들의 평범한 행복을 위하는 정치를 해줬으면 한다. 지금하는 모습으로 봐서는 정말 아직도 먼 이야기겠지만, 정치하는 사람들은 모두 이 책을 정독하여 세종의 모습을 가슴 깊이 느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