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심토끼 유유의 내면노트 - 하루 5분 내 마음을 들어줘
이유미 지음 / 가디언 / 2012년 3월
평점 :
절판


하루 5분 내 마음을 들여다 보라고? 사실 마음을 치유해 줄 수 있다는 방법을 다룬 책들을 보면 외부에서 다양한 방법을 제시해 주는 책들이 많은데 이 책은 내 마음을 들여다보라고 말한다. 그러고 보니 나는 내 마음을 얼마나 잘 들여다보고 살았는지 스스로에게 묻게 된다. 항상 해답을 밖에서 찾으려고만 했지 내 안에서 찾으려고는 생각도 안 했고, 문제가 발생해도 사실 나 자신을 냉철히 들여다 본 적은 없었던 것 같다.

그런 의미에서 나와의 대화를 해보는 방법은 어떻게 보면 가장 진솔한 대화를 나눌 수도 있고 가장 좋은 해답을 스스로 찾을 수도 있는 방법인 것 같다. 가끔 나도 누군가가 나를 위로해줬으면 좋겠다라고 느끼며 살 때가 있는데 그럴 때 누군가로부터 위로받지 못하면 더 큰 좌절을 경험했던 것 같다. 내 안을 들여다보는 법을 제대로 알았다면 그 때 그렇게 크게 상처받지 않았을지도 모를 일들도 떠오른다.

이 책을 읽으면서 처음엔 읽는 내 자신이 너무나 부끄러웠다. 나는 남들에게 어떻게 보일지를 중시하면서 남을 의식한 삶을 살았고 진정으로 내가 원하는 삶을 살지는 못한 것 같다. 더군다나 나 스스로를 얼마나 사랑했냐고 누군가가 묻는다면 자신있게 대답할 수 없을 것 같다. 나 자신을 사랑해야 함은 정말 당연한 일이면서도 중요한 일인데 가장 기본적인 것 조차 하지 못한 삶을 살았다니... 약간의 자괴감까지 밀려드는 순간이다.

편안한 마음으로 책장을 넘길 수 있도록 읽는 내내 나오는 귀여운 소심 토끼 유유의 모습... 예쁜 아이들의 그림책을 보는 듯한 마음으로 볼 수 있어 좋았고, 좋은 글귀들도 마음에 와닿는 것들이 많아서 좋았다.

아이들이 태어난 후 점점 더 나의 삶보다는 아이들의 삶에 맞추고 아이들의 행복이 곧 나의 행복인 양 착각하며 살아온 듯 한데, 이제는 나부터 행복하고 아이들의 행복을 격려하고 싶다. 이 책을 한 권 읽었다고 해서 내 삶이 통째로 바뀌는 것은 아니겠지만 수시로 나 자신에게 말을 걸고 싶다는 생각은 많이 든다. 힘든 하루를 보내고 난 후에 나 자신을 격려하는 말을 해주고 때로는 나 자신에게 용기를 북돋아주는 말, 또 때로는 나를 위로하는 말 등을 스스로에게 해주니 조금 어색하긴 하지만 정말로 더 자신감도 생기는 것 같고 마음이 편안해지는 것 같다. 하루 5분만이라도 나 자신을 들여다보기로 마음 먹게 되었다. 나의 마음도 제대로 모른채 아니 어쩌면 알면서도 외면한채 너무 많은 시간을 살아온 것 같다. 이제는 좀 더 솔직하게 나를 들여다보고 내 속마음을 알아주는 연습을 이젠 더 많이 해야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