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날아다니는 철학
정호일 지음 / 리베르 / 201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철학은 아무래도 많은 사색을 필요로 하기 때문인지 어렵다는 생각이 제일 먼저 드네요. 그래서 그런지 책을 많이 읽어봐도 사실 읽을 때마다 새롭다고 느껴지기까지 하는 부분들이 있어요. 이 책은 청소년을 위한 책이여서 조금은 더 쉽게 쓰여지고 이해가 쉬울 거란 생각에서 읽기 시작했는데 책을 펼쳐들고는 사실 조금 놀랐답니다.

'남겨진 일기장'부분에서는 사실 에필로그와 같은 역할을 한다고 생각했는데 이 책에서 중요한 부분이더라구요. 청소년들이 많이 고민하는 문제들을 다루는 것에서부터 이 책이 출발합니다. 친구 문제를 둘러싸고 정의에 대해 고민하는 딸 아이의 등장을 통해 어느 날 딸이 집에 돌아오지 않는 것으로 부터 문제의 시작을 보여줍니다. 그 딸을 찾아 인터넷을 통해 승부를 펼치러 들어간 아빠... 다소 독특한 구성이라 조금 놀랐지만 쉽게 풀어쓴 청소년을 위한 철학책들보다도 내용이 쉽게 이해가 가고 흥미로워서 술술 읽힙니다. 내용은 다소 청소년들에게는 생소할 수도 있겠지만 기본 구성이 인터넷을 둘러싸고 철학자들과 대결을 펼치는 구조로 되어있어 청소년의 관심을 끌기에도 충분한 것 같습니다.

철학자들을 만나서 질문을 하기도 하고 답을 하기도 하는 과정을 통해 책 속에서만 알고 있었던 플라톤의 이데아와 같은 개념들을 조금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사실 제가 궁금해했던 유명한 철학자들을 대체로 다 만나볼 수 있어서 좋은 점도 있었고, 무엇보다도 조금씩 알아보고 넘어가는 것 같지만 그 사상가의 핵심 사상들은 다 접할 수 있었던 것 같아서 알차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리고 조금 또 다르게 생각해 볼 수 있었던 점은 아무래도 플라톤의 '철인정치'였던 것 같아요. 플라톤은 오늘날에도 사람들을 동등하게 대하지 않고 차별적으로 바라봤다는 점에서 비판하는 시각이 있는데 플라톤은 오히려 모든 사람에게 똑같은 대우를 해주는 것보다는 그에 맞는 대우를 해주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했다니... 다시 생각해보니 나름 일리는 있단 생각을 했습니다. 그동안은 저도 비판적인 시각이 강했거든요. 좀 더 진지한 고민을 흥미롭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정말 즐겁고 유쾌하게 철학책을 읽어본 것 같아서 다 읽고 난 후에도 기분이 좋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