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상처받는 관계만 되풀이하는가
카르멘 R. 베리 & 마크 W. 베이커 지음, 이상원 옮김 / 전나무숲 / 201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관계를 보면 참으로 답답할 때가 많습니다. 쉽게 바꾸지 못하는 것이 성격이듯이 인간관계 또한 그런 것 같아요. 어떤 사람 주변에는 항상 사람이 모이고 모두가 좋아하는 사람이 있는 것 같아요. 그리고 그런 사람은 인간관계가 좋아서 남들로부터 부러움을 사기도 하지요. 반면에 어떤 사람은 늘상 상처만 받는 것 같아요. 당시에는 좋다가도 꼭 뒤에는 이용당하듯이 결국 주변에 사람이 남아 있지 않은 사람도 많이 봤구요. 그런 사람들을 보면서 왜 저 사람은 항상 주변에 사람이 없지? 라는 생각도 해보고 또 왜 저 사람은 항상 사람은 좋은 것 같은데 이용만 당하지?라는 생각을 하게 됐어요. 그런 찰나에 이 책을 보니 상처받는 관계만 되풀이 하는 사람들의 원인은 무엇인지 궁금해지더라구요.

고양이 혼자 외로워보이는 표지가 눈에 들어옵니다. 우리의 인간관계도 저렇게 외롭고 상처받고 있는 건 아닌지 하는 생각이 드네요.

 

 책을 펼치자마자 제 눈에 들어온 글귀는 바로 이겁니다. 작은 흠이 보인다고 의미 있는 관계를 포기하지 말라는 말... 완벽주의는 결국 외로움으로 이어진다는 말... 저는 사실 사람들과의 관계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잘 지냈던 사람에게서 어느 순간 크게 실망하는 모습을 보게 되면 그 사람과 거리를 두고 심지어는 멀어져버리게 되는 경우가 있는 것 같아요. 지금와서 생각해보면 한가지 흠이 마음에 들지 않았다고 해서 그 사람과의 관계를 끊어내는 것이 과연 좋은 선택이였나 후회도 해보게 되네요. 그래서 그런지 저 글은 제 마음에 크게 와닿습니다. 또한 마음 한 구석이 아려오도록 아프게 다가옵니다. 아무도 완벽한 사람은 없으므로 타인의 흠도 받아들이는 자세가 저에게 매우 필요했던 모양입니다. 이제라도 알았으니 노력해보렵니다.

항상 타인의 탓을 하며 인간관계에 어려움을 느꼈던 적도 있는데 나 스스로를 돌아보고 나의 힘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준 책입니다.

우리를 인간관계에서 피해자 덫에 걸려들게 하는 두려움, 분노, 슬픔, 죄의식, 거짓힘 등의 심리적 요소를 통해 이러한 고통은 어디서 왔고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다루고 있는 책이에요. 다른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상처받지 않도록 나를 키울 수 있을 것 같은 자신감이 드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