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양중학교 혁신학교 도전기 - 우리는 대화한다. 고로 우리는 점프한다. 맘에드림 혁신학교 이야기 4
김삼진 외 지음 / 맘에드림 / 2012년 2월
평점 :
품절


요즘 혁신학교에 대한 인기가 매우 높아서 그 어느 때보다도 관심이 높아진 것 같다. 혁신학교로 지정된 학교의 주변 집 값이 많이 오르고 있다는 이야기도 뉴스에서 심심찮게 들린다. 또한 학부모 입장에서도 혁신학교를 보내고자하는 엄마들도 많이 늘은 것 같다. 처음에는 그저 공교육에서 조금 다른 형태를 취하고 있는 학교인가보다 했었는데 마치 공교육의 새로운 대안처럼 자리잡고 있는 학교 형태인 것 같았다.

여러 혁신학교들 중 혁신학교 4년이라는 과정을 성공적으로 이루어 낸 듯 보이는 덕양중학교의 그동안의 과정이 여실히 드러나 있는 책이다. 혁신학교는 한 번 시작하게 되면 4년정도 하게 된다고 들었던 것 같은데 그만큼 한 두 해에 걸친 실행으로는 성과를 기대하기가 쉽지 않다는 뜻도 되는 것 같다.

요즘 학교 현장에서는 교사는 물론 학생, 학부모까지도 힘든 시기를 맞고 있는 것 같다. 하나같이 획일화된 교실 풍경에서 이제는 아이들의 웃음을 찾기가 점점 더 힘들어지고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본다. 그런 가운데에서 덕양중학교의 처음 시작부터 지금까지의 과정을 보니 교사가 변하고 수업이 변하니 아이들도 저절로 변화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변화란 사실 매우 어렵다. 여기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혁신이라... 이 또한 쉽지 않음은 말할 것도 없는 사실이다.

대학에 누구나 꼭 가야하고 공부가 제일인 현실에서 체험을 중시하고 아이들이 직접 수업에 주인이 되어 학습하는 모습은 정말 실로 새롭기만 하다. 일본에서 들어왔다는 배움의 공동체 수업 또한 수업의 중심에 아이들을 놓았다는 점이 높이 평가할 만한 것 같다.

이러한 분위기가 한 때의 과열이 아니이길 진정으로 바란다. 아울러 덕양중학교도 언젠가는 혁신학교가 끝나겠지만 혁신학교가 끝난다 하더라도 이러한 체제로 계속 흘러가길 조심스레 기대해본다.

더 나아가서 대한민국의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라 점차 혁신적인 학교를 만들려는 우리 사회의 움직임이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꼭 혁신학교로 지정된 학교만이 아니라 혁신학교에서 중시하는 방법들을 일선 학교 현장에 모두 파급시켜 새로운 교육 환경을 제공해주려는 노력이 하루 빨리 이루어지면 좋겠다. 사실 혁신학교 책을 읽다보면 지금 우리 아이가 다니고 있는 학교랑은 많이 다른 듯하여 부럽다는 마음이 제일 크다. 아무튼 아이들이 행복해하는 학교라는 점에서 대한민국의 모든 학교가 이런 학교였으면 하고 괜한 기대와 욕심을 갖게 되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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