괜찮아요 괜찮아 1 : 천둥 도깨비 편 - 배꼽 할아버지의 유쾌한 이야기 괜찮아요 괜찮아 1
하세가와 요시후미 글.그림, 양윤옥 옮김 / 내인생의책 / 2012년 2월
평점 :
절판


책 표지의 그림부터 심상치가 않더니 정말 심상치 않은 그림책 하나를 발견했네요. 사실 아이에게 아직 도깨비 책은 별로 보여준 적이 없어서 이번에도 어떤 내용일지 아이를 읽어주기에 앞서 저부터 살펴보았어요. 아이가 아직도 졸릴때 배꼽으로 손이 많이 가서 아이에게 장난으로 '배꼽 따간다'라고 이야기를 많이 했었는데 일본의 천둥 도깨비가 배꼽을 따간다는 내용을 기본으로 하고 있는 책이더라구요. 아이에게 책을 다 읽어준 후에는 배꼽 자꾸 만지면 도깨비가 배꼽 따간다고 이야기해줬네요.

 

아무튼 천둥 도깨비가 와서 배꼽을 훔쳐 달아나는 이야기가 주가 된다기 보다는 그 상황 속에서 괜찮다라는 말을 이끌어내는 이야기가 신선했어요. 도깨비가 배꼽을 훔치러 왔지만 마음 착한 할아버지가 '괜찮아요 괜찮아'를 연발하며 도깨비에게 밥도 차려주고 때도 밀어주고 속옷도 주는 등등... 선행을 계속 베풀었어요. 도깨비는 점점 다 도와주는 할아버지에게 미안한 마음이 들어 결국 줄행랑을 쳤죠. 조금 큰 아이들이라면 관용에 대해서도 설명해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겠다는 생각을 해봤어요. 좀 더 너그러운 마음으로 상대를 대하고 베풀었더니 결국엔 돌아온다는 교훈도 들어있구요.

 

우리 딸 아이는 반복해서 '괜찮아요 괜찮아'를 외치는 할아버지의 모습이 재미있는 모양이더라구요. 자주 접해보지 않은 다소 생소한 소재를 가지고 독특하게 풀어나간 책이 정말 신선했습니다. 아이가 2권, 3권도 읽어보고 싶다고 졸라대는 걸 보니 재미있는 모양이에요. 그림도 글의 재미를 더해주는 것 같아요. 깔끔하게 정리된듯한 느낌의 그림이 아니라 붓으로 쓱쓱 그린 듯한 그림이 편안함과 재미를 주는 것 같아요. 특히 천둥 도깨비가 미안한 마음에 훔쳐간 할아버지 배꼽과 손자의 배꼽을 편지에 넣어 돌려주었는데 이것을 손자가 할아버지 배가 아니라 그만 실수로 할아버지의 이마에 붙이고 말죠. 그런데도 할아버지는 웃으며 괜찮다고 합니다. 너무 긍정적이고 너무 낙천적이신 할아버지에요. 배꼽이 이마에 가서 붙는 모습이 또 한 번 아이를 웃음 바다에 빠트리네요. 우리의 전설이나 전래동화를 새로운 교훈과 함께 이렇게 탄생시킨 작품이 나와도 좋을거란 생각을 해봤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