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
우리아이 희망네트워크 지음 / 책읽는수요일 / 2011년 12월
평점 :
절판


예전에 어떤 분의 강연을 듣다가 우리 아이가 행복하려면 내 아이만 소중하고 행복하면 그만이 아니라 다른 아이들도 함께 행복해야 결국 우리 아이도 행복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그 이야기를 듣기 전까지는 다른 아이들에 대해서 별로 깊게 생각해보지 않았었는데 우리 아이가 행복하려면 다른 아이들도 행복해야한다는 말을 듣고 깊게 공감하게 되었다. 그런 인식이 생겨서 그런지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의 노력이 필요할거란 이 책의 제목을 보는 것만으로도 공감 또 공감하게 된다.

 

한편으로 생각하면 우리 아이가 행복하기 위해서 다른 아이들도 행복해야한다는 발상이 또 하나의 이기주의처럼 들릴 수도 있겠지만 그동안 너무 자신들의 자녀만 생각하다가 결국 우리 아이의 행복도 지켜주지 못한 결과를 가져오지 않았나 싶다.

이 책에는 자신들의 사랑과 관심으로 우리 주변의 아이들에게 도움을 준 사람들의 아름답고 이야기만 들어도 훈훈한 사례들이 나와 있다. 기부라는 것도 난 재능이 있으면 나눌 수 있을텐데라는 생각을 많이 했지만 여기 나와있는 사람들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관심과 사랑을 나눠주었다. 어찌보면 이것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 아닐 수도 있지만 말이다.

 

우리 주변의 아이들에게 사랑과 관심을 나눠주다보니 아이들이 변화된 이야기도 왠지 감동적이다. 어른들의 노력으로 아이들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사례다. 한 아이를 키우려면 그 아이들의 부모만으로는 온전히 아이를 제대로 키울 수 없다. 온 마을 사람들의 관심으로 함께 키워나가야 아이들이 바르고 행복하게 자랄 수 있을 것 같다. 전통사회에서 마을 어른들이 동네 아이들을 가족처럼 하나하나 관심을 가졌던 것 처럼 지금이 바로 우리 아이들을 하나하나 관심으로 돌보고 다시 일으켜세울 책임을 느껴야하는 시점이 아닌가 싶다.

이 땅의 아이들이 함께 어우러져 살아가는 법을 배우고 서로를 배려하며 행복하게 살아갔으면 좋겠다. 아울러 어른들이 이제는 더 이상 무책임하게 아이들을 내버려두지 말고 지금이라도 아이들이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제대로 된 역할을 했으면 좋겠다. 물론 나부터도 우리 아이 이외의 다른 아이들에게도 더 많은 관심과 사랑을 쏟도록 노력해야함을 더 절실히 느낄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