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근 후 이기적인 반란 - 멈춘 내 인생을 움직이게 만든 저녁 사용법
윤정은 지음 / 팬덤북스 / 2012년 1월
평점 :
절판


이 책을 만나기 전 나의 퇴근 후 시간에 대해 생각해봤다. 왠지 퇴근을 하고 나면 몸도 마음도 휴식을 취해야 할 것만 같다는 막연한 생각에 특별히 하는 것 없이 시간을 그냥 흘려보냈던 것 같다. 그렇다고 정말 잠을 푹 잔다던지 해본 적도 거의 없는 것 같다.

직장에서 굳이 하는 일 없이 야근을 해본 적도 있고, 칼퇴근이라도 하게 되는 날엔 동료들이나 친구들과 만나 커피를 마시며 수다를 떨거나 아니면 가볍게 맥주 한잔...

그런데 이 책을 읽고 보니 그동안 나의 퇴근 후 시간은 정말 별 의미없이 쓰여졌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다고 내가 예술가적 기질이 다분해서 그 쪽으로 뜻이 있었던 것도 아니고 무언가 새로운 것을 배우겠다는 마음을 갖고 있는 것도 아니라서 1,2,3부는 다른 사람들의 사례를 통해 새로운 삶을 살아가는 모습을 그냥 먼 발치에서 바라보는 심정으로 읽었던 것 같다.

나에게 정말 유익했던 부분들은 4부... 퇴근 후 저녁 시간을 내 것으로 분리하는 법과 5부의 퇴근 후 저녁시간 활용을 위한 칼퇴근 전략이다. 흐지부지 흘러갔던 나의 저녁 시간을 찾는 것이 시급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당연히 저녁 시간은 직장에서 지친 몸의 피로를 풀고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는 시간이라는 생각에서 좀 더 생산적으로 시간을 써야겠다는 인식의 전환을 가져오게 되었다. 우선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먼저 신경써서 노력했던 것은 바로 칼퇴근이다. 사실 직장인이라면 많은 사람들이 한 번은 경험해봤겠지만 당장 해야할 일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그냥 남아서 시간을 때우는 경우가 종종 있다. 시간 때우기식의 야근을 하지 않았고 더군다나 근무 시간에 해야 할일들을 집중해서 처리하려고 노력했다. 그래야 칼퇴근이 가능하기에... 미리 체크리스트를 다이어리에 기록해놓고 일의 우선순위를 정해서 하려고 노력하다보니 조금씩 퇴근 시간에 빨리 퇴근할 수 있었다. 이 시간을 이용해서 내가 한 것은 책에 나와 있는 것 만큼 신선한 도전은 아니지만 그동안 시간날 때 막연히 해야지라고 마음먹었던 영어 공부를 다시 조금씩 하게 되었고, 독서 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많아졌다.

무엇보다 바쁘고 힘들어서 그냥 휴식시간이라고만 생각했던 시간들을 이젠 진정으로 알차게 쓰는 법을 조금이나마 알게 된 것 같고 마음의 여유가 생긴 것 같아 기분 좋다. 고민만 하지말고 저녁 시간을 이용해서 하고 싶은 일을 시도해보라는 책 구절이 지금도 가슴에 깊이 남아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