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보 너머의 클래식 - 한 소절만 들어도 아는 10대 교향곡의 숨겨진 이야기
나카가와 유스케 지음, 이은정 옮김 / 현익출판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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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은 좋아하지만 학창 시절에는 그저 암기해야만 되는 것처럼 여겨져서 그런 묘미를 제대로 알지 못했습니다. 그러다가 어른이 된 지금은 클래식을 잘 알지 못해도 자주 들으면서 마음이 편해지기도 하고 오히려 클래식에 대해 더 잘 알고 싶은 마음이 강하게 들더라고요. 그래서 그런지 이런 책들에 더욱 더 눈길이 가는 것 같습니다.  

 

수많은 교향곡들 중에서 저자가 교향곡의 역사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10곡을 뽑아놓았습니다. 저는 이런 이야기를 듣는 것만으로 너무나 좋기 때문에 저자가 이야기하는 역사에서 중요한 열곡은 어떤 곡들인지 기대하며 그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교향곡은 어떤 곡인지 상세한 설명부터 열곡에 대한 이야기는 굉장히 저에게 신선하게 다가왔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이러니 이 열곡을 선정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모차르트와 베토벤 그리고 슈베르트 등 수많은 음악가들의 이야기가 읽는 내내 저의 눈을 즐겁게 해주었습니다. 사실 미술과 관련된 책들을 읽을 때도 그림에 얽힌 이야기들을 읽는 것은 굉장히 즐거운 일인데 음악에 있어서도 그런 경험을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교향곡에 얽힌 비하인드를 접하면서 새로운 사실들도 많이 알 수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슈베르트 교향곡의 <미완성>에 대한 이야기가 흥미로웠습니다. <미완성>이 유명해지면서 미완의 이유를 찾으려는 사람들이 많이 있었다는데 그 여러가지 설들이 흥미로웠습니다. 사실 저도 미완성이라고 하면 왜 그럴까 궁금하긴 했었는데 그런 것들에 대해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꽤나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실연설은 흔히 생각해볼 수 있는 것이지만 베토벤설 같은 것들은 흥미로우면서도 베토벤을 어떻게 생각했는지도 알 수 있는 대목이었던 것 같습니다. 바빠서 설과 중병설 등 어느 것이 진짜일지 저 역시도 읽으면서 궁금했습니다. 음악사에 한 획을 그은 작품들과 그에 얽힌 비하인드를 통해 교향곡에 대해 더 관심도 많이 생기고 더 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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