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칼로레아 철학 수업 - 논리적 사고를 위한 프랑스식 인문학 공부
사카모토 타카시 지음, 곽현아 옮김 / 현익출판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칼로레아란 용어가 처음에는 굉장히 생소했는데 우리나라도 요즘에는 IB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자주 듣게 되는 말인 것 같습니다. 프랑스에서는 고등학교 졸업 시험 그리고 대학교 입학 자격이 주어지는 바칼로레아 시험을 치르고 있다고 합니다. 그 중에서도 철학 수업은 우리나라에도 꼭 필요한 것이 아닐까란 생각에 관심있게 책을 읽었습니다. 

 

우리는 아직도 정답을 외우고 그것을 쓰는 시험을 많이 보고 있는데 사유하는 인간을 길러내기 위해서는 철학만한 것이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책에 처음 제시된 세 가지 질문을 보면 어느 것 하나 쉬운 질문이 없더라고요. 노동은 우리를 더 인간답게 만들어주는가란 질문부터 막히더라고요.

 

그런 점에서 철학은 우리로 하여금 끊임없이 사유하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오해해서는 안 되는 것이 바로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쓰는 것이 바칼로레아 시험은 아니라는 점이랍니다. 이 부분에 저는 개인적으로 주목하게 되더라고요. 

 

우리나라에서도 어느 때부터인지는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주관식 그리고 서술형이나 논술형이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며 실제로 아이의 수행평가에서도 논술형의 비중이 많이 높아진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생각을 그냥 자유롭게 쓰는 것만으로 평가가 이루어지는 것에 대해서 저 스스로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짜깁기를 하는 것이 과연 학습에 도움이 될지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되더라고요. 진정한 공부가 무엇인지 그리고 우리도 좀 더 성숙한 시민으로 성장하는 아이들을 길러내려면 어떤 교육이 우리 사회에도 필요한지 세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바칼로레아를 시범적으로 운영하는 학교도 우리나라에 있다고 들었는데 왜 앞으로 바칼로레아로 가야한다고 사람들이 이야기하는지에 대해서 이 책을 통해 잘 이해할 수 있어서 좋은 시간이 되었습니다. 철학적 사고를 통해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고 제대로 표현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야말로 지금 우리 아이들에게도 시급한 일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