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기다려줄게 - 아이의 닫힌 방문 앞에서 8년, 엄마가 느끼고 깨달은 것들
박성은 지음 / 북하우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무래도 저도 부모라 그런지 책을 읽으면서 울컥울컥 했습니다. 아이를 낳아 기른다는 것은 기다림의 연속인 것 같습니다. 그 기다림이라는 것이 언제가 끝인지 기약할 수 없지만 저자가 겪은 기다림은 상상만으로도 헤아릴 수 없는 것 같았습니다. 

 

8년이라는 시간 동안 아이는 방에서 나오지 않았고 방문에서 아이를 기다리는 부모의 마음은 어떠했을지 여러가지 생각이 복잡하게 들었습니다. 책을 읽는 내내 마음이 많이 아파오더라고요. 아무래도 같은 부모라서 그런지는 몰라도 갑작스레 내 아이가 등교를 거부한다면 저는 어떻게 해야할지 그리고 어떻게 했을지 여러가지 감정과 생각들이 복잡하게 뒤섞였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8년이라는 시간을 보내게 된다면 나는 어떠했을지 저자의 모습이 나의 모습인 양 겹쳐 보이면서 책을 읽는 내내 힘든 감정에 휩쌓였던 것 같습니다. 내 아이가 아프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어떻게 현명하게 대처하는 것이 아이에게 상처를 주지 않을 수 있는지 이 책을 읽으면서 고민하게 된 것 같습니다.

 

‘엄마 기다려주세요’라는 말이 가슴을 너무 아프게 하는 말이었습니다. 어쩌면 우리 아이랑 저도 갈등을 겪을 때도 있지만 그럴 때마다 우리 아이 역시 자기 나름의 방식으로 기다려달라고 말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8년의 기나긴 시간 속에서 기다림을 통해 저자는 아이를 제대로 사랑하는 법을 배운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저의 경우 아이를 제대로 이해해주지 못하고 갈등을 겪게 되면 뒤늦게 아깐 왜 그랬을까 후회하는 경우가 많은데 저도 지금부터라도 우리 아이를 제대로 사랑하는 법을 알아야겠다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울컥울컥하면서 책을 읽어나가면서 느낀 것은 기다림은 물론이고 우리 아이의 진짜 마음을 알아주려는 노력은 물론이고 아이의 힘듦을 때로는 함께 이야기하고 때로는 모른 척 해주고 또 때로는 기다려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우리 아이도 자신을 사랑하는 법을 제대로 알았으면 좋겠고 저 역시도 우리 아이를 제대로 사랑하는 법을 알아야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