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망으로 읽는 조선고전담 - 역전 흥부, 당찬 춘향, 자존 길동, 꿈의 진실게임, 반전의 우리고전 읽기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 시리즈 22
유광수 지음 / 21세기북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본격적으로 읽기에 앞서서 저자가 왜 이 책을 쓰게 되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읽는 부분부터 굉장히 흥미로웠습니다. 사학과와 국문과를 두고 고민을 했다는 이야기부터 학창 시절 문득 고전의 한 구절에 꽂혀 그 묘미를 알았던 이야기 모두가 다 매력적으로 들렸습니다. 

 

저 역시도 고전을 읽어야 한다는 것은 잘 알고 있고 그렇기에 고전을 많이 읽으려고 노력하는데 저의 편견일 수도 있지만 저자의 말처럼 고전은 지루하고 어렵다는 편견이 많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럴수록 더욱 더 읽으려고 해야 하는 것 같아요. 

 

이 책에서는 고전 중에서도 우리에게 잘 알려진 고전들을 다루고 있어서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었던 것 같아 그 부분이 좋았던 것 같습니다. 고전을 읽을 때 그리고 학창 시절 국어 시간에 고전을 배울 때 너무 정답만 암기하듯 학습한 것 같습니다. 지금이야 고전의 매력을 조금씩 알아가고 정답을 찾아야 할 일이 없다고 생각하니 마음껏 고전을 읽어나가지만 예전에는 그러지 못했기에 매력도 알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이 책에서는 우리가 기존에 알던 고전을 새롭게 해석해 본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흥부와 놀부만 하더라도 그냥 선과 악으로 두 사람을 구분했었던 것 같습니다. 일단 놀부는 너무나도 심술 궂은 사람이라는 생각이 제일 먼저 앞섰는데 이 책에서는 당시의 시대상을 빼놓고는 이야기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조선시대에는 부모의 재산을 동등하게 나눠주었다는 설명과 함께 흥부와 놀부 모두에게 재산을 나눠주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 책에 언급되어 있었다는 것이네요. 그렇다면 흥부는 물려받은 재산을 어떻게 했냐하는 것을 생각하지 않을 수가 없다는 것이죠. 책 속에 나타난 시대상의 이야기를 들으니 우리가 기존에 알던 고전 작품들을 새로운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되더라고요. 

 

책 속에 소개되고 있는 다른 고전 작품 역시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춘향전에서 늘 변학도는 나쁜 인물로 묘사되고 춘향이는 피해자인 것처럼 묘사되는데 이 작품 역시도 시대상을 통해서 보니 다르게 해석될 수 있다는 점을 알았습니다.


아무튼 이 책을 통해 고전에 대한 매력을 더욱 더 많이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고, 아울러 고전을 시대상까지 생각해서 제대로 알고 싶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