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학교에는 교무실이 없다 - 조매꾸 꿈런쌤의 해외 파견 교사의 모든 것
김병수 지음 / 미다스북스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프랑스 교육이나 프랑스 사람들이 자녀를 어떻게 키우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 책들은 종종 접해봤지만 프랑스 학교에 교무실이 없다는 이야기는 들어본 적이 없어서 그런지 책 제목을 보는 순간 뭔가 굉장히 신선하면서도 이 책이 궁금해졌습니다. 

 

교무실이 없는 학교는 어떤 학교인지 말이죠. 최초 프랑스 파견 교사의 눈으로 바라본 프랑스 교육은 과연 어떠한지 그 이야기를 생생히 전해 들을 수 있었습니다. 사실 다른 나라의 교육 이야기를 듣는 것은 학부모의 한 사람으로서 관심이 가지 않을 수 없는 부분이었는데 이 책은 교사들에게 더 많은 도움이 되는 책이었습니다.

 

프랑스 교육의 현실이 어떠한지를 알려주고 있는 동시에 해외 파견 교사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이를 준비하면 되는지 도움을 주는 책이더라고요. 아무래도 그래서 그런지 해외 파견 교사가 준비해야하는 것들을 하나부터 열까지 상세히 알려주고 있었습니다. 아마도 저자의 경험에서 비롯된 것들이라 그런지 해외 파견 교사를 꿈꾸고 있는 선생님들이라면 도움이 많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것도 프랑스로 해외 파견을 꿈꾸고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큰 도움이 될 것 같고요.

 

책을 읽으면서 저 역시도 충격에 빠졌습니다. 프랑스의 교육 철학에 대한 이야기로 바칼로레아와 같은 이야기만 접했던 저로서는 프랑스의 엘리트 교육이 있지만 모두가 이를 원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에 놀랐던 것이 아니었습니다. 제가 놀랐던 것은 바로 우리와 너무나도 다른 현실이라는 것이었습니다.

 

작년 한해 무척이나 뜨거웠던 이야기 중 하나가 선생님들의 이야기였던 것 같습니다. 업무 분장으로 인해 갈등도 많고 힘든 일을 짊어져야 했던 교사들의 안타까운 이야기들도 들려왔습니다. 프랑스에는 업무 분장이 없고 학교폭력과 관련된 것들을 비롯한 생활지도를 전담하는 분들이 따로 계시다는 점에서 우리와 많이 다르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저자도 교사의 꽃은 수업이라고 생각했지만 현실은 너무나도 달랐기에 해외 파견을 선택했던 것처럼 우리나라도 좀 더 교사의 본질에 주목하고 선생님들이 수업에 좀 더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그래야지만 우리 아이들도 더 나은 환경에서 수업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닌지 생각해 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