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에 지친 학생들을 위한 심리 수업 - 99%의 노력을 움직이게 하는 1%의 따뜻한 심리 이야기
김종환 지음 / 북루덴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펼쳐 들고는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온 단어가 심리 수업 이외에 성장통이란 단어였습니다. 아무래도 중고등학생의 자녀를 두신 분들이라면 아이가 공부를 해나감에 있어서 멘탈을 잘 잡아가고 긍정적인 마인드로 하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고민이 많을 것 같습니다. 아이들은 이 시기를 고통이라고 생각하겠지만 이를 성장하고 있다는 성장통으로 받아들인다면 조금은 덜 고통으로 받아들이지 않을까 싶더라고요. 

 

사실 저의 경우에도 아이가 알아서 잘 하는 것 같다가도 자신이 원하는 성적이 나오지 않으면 여지없이 약한 멘탈을 보이며 볼멘 소리를 할 때가 너무나도 많아서 이럴 때마다 어떤 말을 해줘야 할지 잘 모르겠더라고요. 처음엔 위로랍시고 괜찮다는 말들을 해줬지만 아이 입장에서는 그다지 제가 해주는 말들을 잘 받아들이거나 와닿아하는 눈치는 아니더라고요.

 

경쟁에 지쳐있는 아이들 입장에서 공부에 시달리고 지친 상황에서 자신의 마음을 다잡는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닐거란 생각을 저 역시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부모 마음에서는 어떻게든 아이가 마음을 잘 다스릴 수 있었으면 하거든요. 매번 무슨 말로 아이의 마음을 헤아리고 잡아줄 수 있을까 늘 고민만 했는데 아이에게 이제는 조금이나마 더 도움을 줄 수 있는 말들을 해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선 이 책의 특징이라고 한다면 심리 수업이라 내용별로 정리를 해놓았을 것 같지만 학기에 맞게 월별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공부의 시작은 강한 멘탈이며 갈팡질팡 할 것 같으면 일단 시작하는 것, 이러한 것이 3월 새학년 시작의 마음 다지기 입니다. 각 월별로 구성되어 있으면서도 큰 흐름은 마음 다지기 수업, 적응 수업, 차분하게 생각하는 수업 그리고 마지막으로 자신감을 주는 수업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책 속에 나와 있는 이러한 여러가지 수업들 중에서 우리 아이에게 시급한 것은 ‘자신감을 주는 수업’이더라고요. 물론 어느 한 단계만 적용할 수는 없고 책의 흐름처럼 느슨해지는 마음을 다지고 다시 적응하며 차분하게 생각하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모두 다 필요하겠더라고요. 


우리 아이에게 자신감을 주는 수업 역시도 구체적이고 다양한 방법으로 책 속에 제시되어 있다보니 긍정적인 멘탈을 가질 수 있는 법을 아이가 훈련할 수 있을 것 같아서 더욱 더 기대되는 책입니다. 우리 아이도 이 책을 통해서 공부에 지친 마음을 달래고 스스로를 사랑하면서 좀 더 마음을 다잡을 수 있으면 좋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