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역사 - 우리가 몰랐던 제도 밖의 이야기
세라 놋 지음, 이진옥 옮김 / 나무옆의자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으면서 아동의 역사란 책을 읽었던 기억이 떠올랐습니다. 엄마의 역사란 책도 그에 못지 않은 방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더라고요. 여성의 역사도 아니고 엄마의 역사라니 무슨 말을 하고 싶은 것인지 책을 다 읽기도 전에 궁금하더라고요.  

 

엄마의 역사라고 하니 저 역시도 아이들의 엄마로서 관심이 가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아이가 어릴 때 많은 육아서를 읽었던 만큼 모성에 대한 이야기는 여전히 관심이 많습니다. 책을 읽다보면 책 표지에 쓰여져 있는 ‘울지 말고 읽기를’란 말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잘 알 수 있을 겁니다.

 

이 땅의 엄마들이라면 이 책이 그저 단순한 글자에 그치지 않는다는 것을 알거에요. 엄마가 되기 까지의 시간과 태동, 출산 그리고 산후조리 등 저의 경험이 스쳐 지나가면서 더 공감이 가고 와닿는 것 같았습니다. 

 

임신 이후 저의 기억에서도 태동이 느껴지던 날은 잊혀지지가 않습니다. 생명이 이렇게나 신기하고 신비로운 것이라는 것을 가장 먼저 느낀 것이 바로 태동이었거든요. 책을 읽으면서 저의 기억이 새록새록 떠올랐습니다. 아이를 키운다는 것은 정말 생각 이상으로 힘들다고 느낀 날이 많은데 그래서 그런지 출산 이야기나 산후조리 이야기는 남일 같지 않게 다가오더라고요. 

 

임신을 기다리고 있는 부모 입장에서도 책을 읽으면서 울컥할 부분들이 너무나도 많을 것 같았습니다. 물론 엄마가 아니라 하더라도 책을 읽으면서 거꾸로 나를 길러주신 엄마의 마음을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임신과 출산을 경험하지 않은 사람들도 모성에 대해 접하고 아이를 낳아 기른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를 간접적으로나마 조금 더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더 나아가서 이것이 곧 엄마의 역사이자 인간의 역사이기도 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 같네요. 


책 속에서는 시대에 따른 여성의 이야기도 함께 담고 있지만 시대가 변했어도 엄마의 본질과 출산과 육아에 있어서는 그 기본이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